선거구 협상 공회전에…홍익표 “與, 수정안 제시하든 확정위안 받아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2.27 1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정상 실시 안되면 전적으로 정부·여당 책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4·10 총선 선거구 획정 협상과 관련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획정위 안에 대한 수정안을 과감히 제시하던가 획정위 안을 받던가 빨리 입장을 촉구하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선거구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국민께 큰 혼란을 드리고 있다”며 “자칫 이대로 선거를 치를 수 없기 때문에 민주당은 선거구 획정위 원안을 그대로 처리하자고 여당 측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전북에서 각 1석이 줄고 인천·경기에서 각 1석이 늘어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원안에 대해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눈앞에 닥친 총선을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고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무책임하게 선거구를 위헌 상태로 몰아가고 있는 여당과 달리 정말 솔로몬 재판의 어머니와 같은 입장으로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애초 민주당의 지적에 대해 국민의힘은 획정위안이 특정 정당에 유리한 내용이 아니라면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이제 와서 우리가 획정위 원안을 한다고 하니까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며 “이해할 수 없다. 그렇다면 여당 입장은 뭔가. 이번 4월 총선을 치르지 않겠다는 건가”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안이 통과하지 못해 4월 총선거가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하면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은 그동안 획정안 원안을 오는 28일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거쳐 29일 본회의에 올리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