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포폰으로 野 관계자와 연락 의혹”…정진상 “카더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7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관여 보도’에 檢·정진상 신경전…法 “보석 조건 준수하라”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428억 약속·뇌물' 관련 1심 1회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2023년 7월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428억 약속·뇌물' 관련 1심 1회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대포폰을 사용해 민주당 관계자들과 접촉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검찰과 정씨가 이를 두고 법정서 신경전을 벌였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서 앞서 구속 기소됐다가 보석 석방된 정 전 실장에게 보석 조건을 준수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검찰 측은 “정 전 실장이 공천과 관련해 대포폰으로 민주당 관계자와 연락한다는 기사가 있었다”면서 “정씨는 사건 관계자와 접촉하면 안된다는 조건으로 보석 인용이 된 만큼, 조건을 준수하고 위반하지 않도록 재판장께서 주의를 환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재판부는 “얘기를 들어보니, 정 전 실장이 다른 정치인과 정치 의사를 표명하는 것이 증거인멸이 될지는 다른 문제가 될 것 같다”면서도 정 전 실장을 향해 “사건 관계자들과 입을 맞춘다거나 증거인멸을 하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정 전 실장 측 또한 재판부의 보석 조건 준수 지시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다만 정 전 실장 측은 “기사 자체가 전부 허위 ‘카더라’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전날 위증교사 사건에 이어 이날 연이어 법원에 출석한 이 대표는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대장동에서 수천억원의 이익이 발생했는데, 저는 이 과정에서 사탕 한 개 얻어먹은 일이 없다”면서 “대장동이든 백현동이든, 안해도 될 것을 했다는 이유로 배임죄라고 하는 것은, 정말로 저를 잡기 위한 정치 보복행위”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대장동) 관련 민간사업자 및 주변 사람과 우연히 지나가다 스쳤을지는 모르겠지만, 한 번도 만나거나 접촉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저는 최대한 (그들의) 이익을 뺏으려 했고, 사업 기회를 박탈하려고 했다”면서 “최대한 성남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하려 했기 때문에 그들이 원하는 바를 전혀 들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