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한·미·유로, 물가 둔화 순조로워…흐름 달라질 수도”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2.27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스트 마일 과정서 우려 다시 커져…정책전환 시점에도 영향”
에너지가격 반등에 주요국 물가상승률 둔화세 주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최근 한국·미국·유로 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의 물가 상승률 둔화가 대체로 순조롭게 진행됐으나, 앞으로는 각국의 동인과 경기 상황에 따라 그 흐름이 달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연합뉴스

지난해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의 물가 상승률 둔화가 대체로 순조롭게 진행됐으나, 앞으로는 각국의 동인과 경기 상황에 따라 그 흐름이 달라질 수 있다는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다.

27일 한은이 발표한 '최근 한국·미국·유로 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국 물가 상승률은 정점부터 12개월 동안 에너지 가격 흐름이 글로벌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둔화) 공통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빠르게 둔화했다. 한은은 지난해 중반까지 에너지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한국, 미국, 유로 지역의 물가 둔화 흐름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을 두고 '이지 디스인플레이션(easy disinflation)', 즉 '순탄한 디스인플레이션'이라고 칭했다.

그러나 이후 기저효과가 사라지고 유가가 다시 상승하면서 둔화 흐름이 주춤한 탓에, 라스트 마일(last mile, 목표에 이르기 직전 최종구간) 과정에서 물가가 목표 수준으로 순조롭게 수렴해 갈지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졌다. 한은은 "앞으로 인플레이션의 동인과 경기 흐름에 따라 둔화 흐름이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플레이션 둔화를 저해하는 요인은 국가별로 다르다. 우리나라는 농산물 가격이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8∼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큰 폭으로 상승한 데는 농산물 가격 급등이 크게 작용했다. 미국의 경우 견조한 고용 상황이 지속되면서 근원 서비스 물가 상승 모멘텀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각국의 상황에 따라 통화정책 전환 시점도 달라질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한은은 "앞으로는 지정학적 위험 고조에 따른 국제유가 상방 리스크뿐 아니라 미국의 견조한 경기·노동시장 상황, 우리나라의 높은 농산물 가격과 누적된 비용압력, 유로 지역의 높은 임금 오름세 등이 향후 물가 흐름을 더디게 할 수 있다"며 "라스트마일에서 물가 둔화 속도는 각국의 통화 긴축 기조 전환 시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