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與 공천? ‘시스템 사천’…친윤·용핵관들 꽃가마”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27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사당화 위한 공천 장악일 뿐…국민 심판받을 것”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1차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1차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총선 공천과 관련해 “원조 친윤(친윤석열)들은 불패를 거듭하고 용핵관(용산 핵심 관계자)들은 낙하산을 타고 양지에 내려앉았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한민수 대변인은 27일 서면 브리핑에서 “시스템 공천이라더니 시스템 사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국민의힘의 공천을 혹평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대변인은 “친윤으로 꼽히는 권성동·이철규 의원은 단수공천 됐고, 심지어 원조 친윤 장제원 의원은 불출마한다더니 최측근(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에게 지역구를 세습했다는 비판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 최측근인 주진우 전 검사는 국민의힘 강세 지역에 단수공천을 받았고, 이원모 전 검사는 국민의힘이 연속 3선을 한 ‘양지’에 꽂혔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출신들이 양지만 찾는다’고 비판한 것을 두고 “국민을 희롱한 것이었다”며 “친윤과 용핵관들은 양지를 차지한 것도 모자라 아예 꽃가마까지 탄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공천 결과는 친윤과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만을 위한 낙하산 사천, 윤 대통령의 사당화를 위한 공천 장악일 뿐”이라며 “양두구육의 정신으로 무장한 국민의힘의 뻔뻔한 공천을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4선 중진인 정성호 의원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여당은 대개 현역들은 살아나고 신인들은 횡사하고 있지 않으냐”며 “현역 의원 중에 컷오프(공천 배제)된 사람은 한 명도 없다”고 짚었다.

정 의원은 21대 국회에 대한 국민 불신이 매우 크다며 “그런 측면에서 민주당은 조금 더 환골탈태하고 혁신적 공천을 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