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의대·병원 교수들 “군사정부 생각나는 겁박 중단해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2.29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 없는 대학병원, 제 기능 수행못해…정부, 대화 임해달라”
2월27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수술실에서 한 의료진이 손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2월27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수술실에서 한 의료진이 손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증원에 반대한 의료계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등이 정부를 향해 위협과 겁박 대신 진심 어린 대화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29일 부산대의대 교수협의회, 부산대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는 성명에서 “정부는 전공의와 (의대) 학생들에 대한 위협과 겁박을 중단하고 진심 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해달라”면서 “군사정부 시절에나 생각할 수 있는 위협과 겁박은 더 큰 저항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교수들은 정부가 제시한 의대 증원 규모에 충분한 근거가 있는지 의문을 표했다. 이들은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와 28차례, 다양한 계층과 130차례의 소통이 있었다고 하지만 ‘2000명 증원’ 숫자의 타당성에 대해 의료계와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는 없다”면서 “각 의대별 정원 수요조사에 근거하지 못했다면 이는 전혀 합리적 타당성을 갖지 못한다”고 짚었다.

이어 “정부는 3월4일까지 요구한 의대 정원 증원 수요조사서를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있을 때까지 연기하라”면서 “현재 의대정원이 3058명임을 감안하면 2000명 증원은 의료 영역 뿐만 아니라 타 영역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수들은 병원에서 전공의들이 맡는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들 교수들은 “현 의료체계에서 전공의 없이 대학병원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고, 학생 없이 미래 의료의 주역은 양성될 수 없다”면서 “이 사태가 지속되면 내년엔 신규 의사의 배출이 없게 되며, 상급종합병원과 대학병원의 역량은 크게 손상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우리 의대 교수들도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해결에 대해 사명감을 갖고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각 대학본부와 의대 집행부는 개별 대학이나 의대의 당면 이익만을 생각하기 보단 대한민국 전체 의료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면서 의대 정원 수요 재조사에 대한 응답을 사회적 합의 이후로 연기해달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