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24시] 광명시, ‘어르신·지역주민 복지시설’ 광명노인회관 준공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9 1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2024년 사회적경제 정책 방향' 시민과 공유
광명시 평생학습원, 상반기 장애인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자 모집

경기 광명시는 29일 어르신과 지역주민의 보건복지를 아우르는 복합시설 광명노인회관 준공식 및 개소식을 열었다. 

광명시는 29일 오전 광명노인회관 준공식 및 개소식을 개최했다. ⓒ광명시 제공
광명시는 29일 오전 광명노인회관 준공식 및 개소식을 개최했다. ⓒ광명시 제공

이날 행사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현판식을 진행했다.

소하로 196 광명G타워 부지 내 자리한 광명노인회관은 116억원(국‧도비 12억원 포함)이 투입돼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4578㎡ 규모로 조성됐다.

광명노인회관은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를 비롯해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보건의료시설, 고혈압‧당뇨‧치매 관리 전문시설, 강당 및 옥상정원 등 여가시설이 입주해 종합복지시설로 거듭났다.

지상 1층에는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가 자리잡아 기존 복지관 이용 어르신과 동선이 겹치는 불편함이 해소됐다. 각종 노인복지 정보 서비스, 여가 프로그램, 일자리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상 2층에는 관내 타 지역에 비해 공공보건의료서비스가 부족한 소하권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가 들어섰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교육실, 운동실, 영양교육실 등을 갖추고 맞춤형 건강상담, 만성질환 관리, 생애주기별 영양 프로그램, 지역주민 건강 동아리 등을 지원하며 3월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지상 3층은 고혈압‧당뇨센터와 치매안심센터가 입주했다. 고혈압‧당뇨센터는 방문한 시민에게 혈압‧혈당 측정과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혈압‧당뇨 환자 등록과 관리, 방문건강 관리 사업, 예방 교육, 지역사회 건강 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등록 관리부터 조기검진 서비스, 치매 가족 지원, 치매예방 사업 등을 진행한다.

부대시설로는 지하 1층 주차장과 지상 4층의 243평 규모의 대강당, 지상 5층에는 옥상정원과 식당이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노인복지관 개소로 관내 어르신에게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어르신과 지역주민들에게 맞춤형 보건복지의료 서비스와 편안한 쉼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비롯해 모든 지역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 '2024년 사회적경제 정책 방향' 시민과 공유

광명시는 29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2024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사회적경제 기업인과 예비창업자 등 사회적경제에 관심있는 시민에게 시의 사회적경제 정책 성과와 올해 추진 사업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시는 이날 사회적경제제품 우선구매 활성화,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회보험료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운영 지원, (사회적)협동조합 세무회계 지원,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 공정관광 활성화 등 주요 사업 내용을 소개했다. 

또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을 비롯해 사회적경제기업 역량강화 사업, 공정무역기업 육성지원 등 지역특성을 반영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사회적경제기업 대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사업에 기대가 크다"며 "사회적경제 기업을 운영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온 사업을 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김미정 사회적경제과장은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은 민·관이 함께 협력해야 가능하다"며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인들과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광명시 평생학습원, 상반기 장애인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자 모집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광명시 성인 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과 학습역량 개발을 위한 2024년 상반기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광명시 평생학습원이 상반기 장애인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자를 모집한다. ⓒ광명시 제공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4월부터 7월까지 인공지능(AI), 나의 친구로 만들기, 요가로 뉴로 트레이닝, 창작 미술 공방, 컴퓨터 ITQ 자격증, 자신감UP! 그림책 활용 스피치 등 5개 강좌를 각각 12회차 운영한다.

수강 신청은 오는 3월4일부터 15일까지 '광명 e지(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또는 평생학습원 방문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한다.

황명옥 평생학습원장은 "광명시 성인 장애인과 가족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장애 유형별 맞춤형 학습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삼삼오오 마을배움터'를 2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4월에는 성인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지원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며, 8월에는 2024년 하반기 장애인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성인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