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만난 尹대통령, 선거 언급하며 “가짜뉴스 심각”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2.29 18: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회동…尹 “AI 악용한 선동·조작 민주주의 위협”
저커버그 “선거 부정행위 막기 위해 적극 노력” 화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비공개 접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비공개 접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메타가 상상하고 설계한 것을 한국 산업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 각국이 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가짜뉴스와 허위 선동 게시물에 대한 조치도 당부했다. 

29일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30분간 저커버그 CEO를 접견했다.

회동에서 윤 대통령과 저커버그 CEO는 AI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전, 메타와 한국 기업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 구현을 위해 글로벌 플랫폼인 메타가 역할을 적극적으로 담당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AI 경쟁이 본격화하고 특히 글로벌 빅테크 중심으로 AI 반도체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AI 시스템에 필수적인 메모리에서 세계 1, 2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한·미 정부 간 긴밀한 공급망 협력체계가 구축된 만큼 필요하다면 정부 차원에서도 양국 기업 간 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소비자로부터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는 스마트 가전,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카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대한민국이야말로 메타의 AI(인공지능)가 적용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메타의 주력사업인 메타버스에 대해 “한국도 시공간 제약을 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먹거리인 메타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며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R&D, 인재 양성 등 메타와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메타버스의 중요한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XR 확장현실 헤드셋 분야에서 메타가 하드웨어에 강점을 갖는 한국 기업과 협력한다면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메타가 상상하고 설계한 것을 한국 산업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AI를 악용한 조작 및 선동을 막기 위해 메타 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AI를 악용한 가짜뉴스와 허위 선동 조작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며 “올해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선거가 있는 만큼 메타와 같은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이 가짜뉴스와 각종 기만행위를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저커버그 CEO는 이에 “메타의 경우 선거에 대한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선거관리위원회를 비롯해 외국 정부들과 가짜정보 유포를 제어하기 위한 협업이 폭넓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저커버그 CEO는 특히 “삼성이 파운드리 거대 기업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분들이 삼성과 협력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저커버그 CEO는 대만 TSMC 의존도가 높은 점을 지적하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고 전해졌다.

저커버그 CEO는 지난 27일 사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그는 약 9년 4개월 만에 한국을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AI·혼합현실(XR) 스타트업 대표 및 개발자 등 국내 기업인들과 잇따라 회동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