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분실카드 노렸다…‘1억’ 긁은 일당 수법보니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3.07 15: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대행업주·배달원 공모…아이폰 구매한 뒤 현금화
소액 결제 시도해 분실신고 여부 확인하는 치밀함도
ⓒ픽사베이
ⓒ픽사베이

무인점포를 돌며 다른 고객의 분실카드로 1억원 이상을 무단 결제해 현금화한 혐의를 받는 일당 4명이 검찰로 넘겨졌다.

7일 MBN 보도에 따르면, 서울 송파경찰서는 최근 점유이탈물횡령, 절도,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혐의를 받는 A씨 등 일당 4명을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송치했다.

경찰은 배달대행업체 운영자인 A씨가 주범격으로, 본인과 함께 일하는 배달원 3명과 범행을 공모 및 실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공범격인 배달원 3명은 작년 8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무인점포들을 돌며 다른 고객의 분실 신용카드를 사용해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 등을 집중 결제했다. 이들은 훔친 카드로 본격적인 범행을 하기 전 먼저 소액을 결제, 사용이 정지된 카드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고액을 결제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이들이 이런 수법으로 무단 결제한 금액만 약 1억2500만원에 달한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은 A씨가 공범들이 구입해온 전자기기를 넘겨받아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금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작년 10월 경찰에 검거된 바 있으나,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도 범행을 지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 등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검찰은 이들에게 도주 우려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