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이종섭 출국에 “우방국에 매우 큰 외교적 결례…국가 망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12 12: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섭 특검법’ 당론 발의 추진…관련 장관 탄핵도 검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개호 정책위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개호 정책위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의 출국과 관련 “우방국가에 대한 매우 큰 외교적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핵심 피의자를 대사로 내보내서 외교를 활용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러한 부적격자 대사를 받는 호주 정부와 호주 국민, 교민사회는 어떻게 생각하겠나”라며 “참담하다”고 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이번 일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중대 범죄를 은폐, 수사 방해를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인데 이종섭 피의자 같은 경우 핸드폰을 제출했는데 채 상병 사건 이후에 쓰기 시작한 새로운 휴대폰을 제출했다고 한다”며 “이건 명백하게 증거 인멸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게 얘기해서 아이폰은 비밀번호 사용자 입력 비법을 알았다면 구형 핸드폰을 낼 수도 있었을 텐데”라고 비꼬았다.

홍 원내대표는 “검찰에서 이야기하는 증거인멸을 한 사람을 도주 방치했다”며 “민주당은 이번 사건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고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특검법은 물론 외교부,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고발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 장관에 대한 탄핵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