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 대표 “국민 포함 협의체 만들자”…‘집단사직’ 6일 앞둬
  • 정윤경 기자 (jungiza@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2 1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참여한 협의체 구성 요구…“누구 주장 맞는지 객관적으로 봐야”
이탈 전공의엔 “교수들이 돌아오라고 해도 오지 않을 땐 이유 있어”
‘의료 파국’ 시국선언도 고려…“가장 큰 피해는 현재와 미래의 환자”
3월12일 국회 소통관에서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시사저널 정윤경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정윤경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교수)은 “정부와 의사 간 ‘강대강’ 대치로 환자가 다치고 있다”며 정부에 대화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12일 방 위원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의료 현장은 아빠(정부)와 엄마(의사) 싸움에 아기(국민)가 울고 있는 형국”이라며 “정부, 대한의사협회(의협), 전공의, 의대생, 여당, 야당, 국민이 참여하는 협상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방 위원장은 협의체에 국민이 반드시 포함돼야 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지금까지 협상 테이블에 정부와 의협만 앉았다”면서 “국민이 협의체에 들어가야 의사가 맞는지, 정부가 맞는지 객관적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국민 대표격인 인물이 협의체에 포함돼 정부와 의사, 양측 주장의 타당성을 판단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협의체 구성에 있어서도 전제 조건을 달았다. 그는 “정부는 의대 증원 수를 2000명으로 확정하지 말고, 의협은 정부에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지 않겠다는 전제하에 협상해야 한다”며 “협의체가 구성되면 전공의, 의대생은 전원 복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공의 사직서가 수리되는 시점인 오는 18일 이전에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전날 정부가 사태 수습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18일을 기점으로 개별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방 위원장은 이달 말까지 전공의와 의대생이 돌아오지 않으면 ‘의료 파국’ 시국선언을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지금도 수술할 환자들이 밀려있다. 한 환자가 ‘언제 수술해 주냐’고 우는데 가슴이 아팠다”며 “의료진이 병원에 복귀하지 않아 정상 진료가 안 되면 가장 큰 피해는 현재와 미래의 환자”라고 강조했다.

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대해서는 “(전공의들이) 그렇게까지 욕을 먹고 교수들이 돌아오라고 해도 오지 않을 때는 이유가 있다”며 “(사직한 전공의가) 환자보다 자신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다면 바로 피부·미용 등으로 빠졌을 것”이라고 했다.

방 위원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비대위에서 결정된 사안을 개별 교수에게 강요하는 상황은 절대 아니”라면서 “사직에 대한 결정도, 정책에 대한 찬반도 교수의 몫이고 존중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국 의과대학 중 비대위가 꾸려진 15개 대학 교수들과 이날 오후 화상회의로 만나 전공의 행정처분 등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고 의대 증원 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차관은 “정부는 2000명 증원에 대해서는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고 타협의 여지를 남겼다.

교수협의회와 만남에 관해서는 “(교수들과 대화 계획이) 잡혀 있고 진행되는 대로 설명드리겠다”며 “전공의뿐만 아니라 교수 사회와 기타 각 의료계 여러 분야와 지속적으로 소통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