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피과 대명사’ 소아심장학회, 정부에 “효과 불분명한 정책 강압 추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3.13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한 논의없이 의대 증원 일방 추진…젊은 의사들 범죄자 취급”
3월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의료 탄압 중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3월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의료 탄압 중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의사들이 기피하는 과의 대명사격인 소아심장 분야 의사들도 정부 비판에 가세했다. 필수의료를 살린다는 미명 아래 의과대학 증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현 의료공백 사태를 야기했다는 취지다.

대한소아심장학회(학회)는 13일 호소문을 통해 “오랫동안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는 자부심 하나로 묵묵하게 헌신해 왔으나 필수과이자 기피과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소아심장전문의로서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필수·지역 의료를 살리겠다는 미명 아래 일선에 있는 전문가의 의견수렴은 물론, 충분한 논의조차 제대로 거치지 않고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젊은 의사들을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학회는 “필수·지역 의료의 붕괴는 이미 수 년전부터 일선 진료현장에서 심각하게 진행돼 왔다”면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전혀 손색없는 최고 수준을 갖춘 의료분야지만, 저수가에 과도한 업무량, 의료분쟁의 위험부담 때문에 일찌감치 젊은 의사들이 기피하는 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학회는 정부가 사명감 하나로 버텨오던 필수의료 분야 의료인들에게까지 허탈감을 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학회는 “효과가 불분명한 정책을 강압적으로 추진하고, 이로인해 국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미래의 의료계를 이끌어갈 젊은 의사들이 의업을 포기하게 만드는 상황을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정책들이 정말 필수·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목적이라면, 열악한 의료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면서 “처음부터 (정책을) 재점검하고 단계적으로 수립·추진하는 것이 현 의료상황이 더 이상 파국으로 치닫지 않고 벼랑 끝에 내몰린 의료 사태를 현명하게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출구이자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현명하게 해결돼 위기의 중증 필수의료가 굳건하게 제대로 서고 필수의료의 최전방에 서있는 의사들과 미래의 주역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지속해서 중증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전환점이 되길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