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주4.5일제 도입 추진…거꾸로 가는 노동시계 바로잡을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13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찾아 ‘정책 연대’ 강조…“민주당-한국노총은 동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여의동 한국노총에서 간담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여의동 한국노총에서 간담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국노총을 찾아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우선 주 4.5일제 도입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3일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거꾸로 가는 대한민국의 ‘노동 시계’를 반드시 바로 잡겠다”며 주 4.5일제를 시작으로 노동시간을 줄여나가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년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은 반(反)노동 그 자체였다”며 “윤석열 정부에서 노동자는 국민이 아니라 착취와 탄압의 대상이었다. 생존권을 요구하는 노동자를 폭도로 몰고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일도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개악도 계속 시도 중”이라며 “겨우 정착된 주 52시간 노동을 되돌려 주 69시간 제도로 퇴행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한국노총과 민주당은 노동 중심의 정의로운 전환을 함께하는 동지 관계”라며 “그들은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지만 우리의 연대투쟁으로 겨우 저지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노총을 향해 “가감 없는 정책 제안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노총은 간담회에서 주 4일제 도입 및 장시간 압축 노동 근절, 65세 정년 연장 법제화, 노조법 2·3조 개정 등을 골자로 한 ‘7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우리도 ‘백척간두진일보’의 심정으로 총선 투쟁에 임하겠다”며 “불세출의 기세로 승리하는 역사적인 22대 총선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후보로 출전하는 박해철(경기 안산병)·박홍배(비례대표)는 노동 현장에서 단련된 보석 같은 인재”라며 “이들을 한눈에 알아보고 발탁해줘 감사하다. 22대 국회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한국노총의 핵심 입법 과제와 민주당의 노동 공약을 논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