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더 살기 좋았을지도”…또 ‘망언의 늪’에 빠진 與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3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조수연 후보, 이완용 등 친일파 두둔 발언…“물의 일으켜 죄송”
‘5·18 北 개입’, ‘난교 발언’ 이어 또…野 “언제까지 참아야 하나”
조수연 국민의힘 총선 예비후보 ⓒ조 후보 페이스북 캡처본
조수연 국민의힘 총선 예비후보 ⓒ조 후보 페이스북 캡처본

국민의힘이 또 ‘망언의 늪’에 빠졌다. 조수연 국민의힘 예비후보(대전 서구갑)가 과거 일제의 식민 지배에 대해 “백성들은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며 옹호하는 글을 작성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앞서 도태우 예비후보의 ‘5·18 북한 개입설’과 장예찬 예비후보의 ‘난교 발언’ 등 설화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모양새다.

13일 복수의 매체 보도에 따르면, 조 예비후보는 지난 2017년 8월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완용 등 친일파를 두둔하는 취지의 글을 작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당시 “사람들은 망국의 주된 책임자로 이완용 등 친일파를 지목하고 그들에게 화살을 날리며 분풀이를 하지만, 친일파가 없었으면 대한제국이 망하지 않았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라며 “이미 조선은 오래전부터 국가의 기능이 마비된 식물 나라”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는 제국주의 시대였고, 일본은 고양이, 조선은 생선이었다”며 “생선이 된 스스로를 한탄하고 반성해야지 그것을 먹은 고양이를 탓한다고 위안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망국의 제1책임은 누가 뭐래도 군주인 고종이다. 이완용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군주의 책임을 신하에게 떠넘기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예비후보의 망언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는 재보궐선거 당일이었던 지난 2021년 4월7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제주 4·3 항쟁 기념식 연설 내용을 언급하며 “제주 폭동을 일으킨 자들이 완전한 독립을 꿈꾸며 분단을 반대했는가, 아니면 김일성, 박헌영 지령을 받고 무장 폭동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를 꿈꾸었는가”라고 적기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조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해명문을 통해 “이런 일로 물의를 일으켜서 정말로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조선 말기의 백성들이 나라와 양반의 이중 수탈에 인간다운 삶을 살지 못하였음은 분명하지만, 그분들이 일제강점이 더 좋았을 수 있다고 쓴 것은 비약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친일파를 조금도 옹호할 생각이 없고, 이들에게는 반드시 역사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친일재산 환수도 적극 찬성한다”고 덧붙였다.

야권에서도 국민의힘의 연이은 설화를 두고 공세를 집중시켰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 후보들의 친일 발언, 언제까지 국민이 참아야 하나. 친일 적통임을 증명이라도 하고 싶은 것이냐”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조 후보 역시 사과 몇 마디만 하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다며 용인해 줄 거냐”고 반문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망언 논란을 일으킨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 결정을 유지하기로 지난 12일 의견을 모았다. 관련해 한 위원장도 같은 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그런 기준으로 따지면 민주당에 남아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 언행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