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4개월 만에 최고치…브렌트유 배럴당 84달러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4.03.14 0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원유 재고량 감소에 러 정유시설 드론 공격 당해
“올해 여름이면 원유 초과 수요 현상 나타날 수도”
13일(현지 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종가는 79.72달러로 전날 종가 대비 2.16달러(2.8%) 올랐다. 사진은 미국 텍사스 주 원유 탱크 모습 ⓒ 로이터통신=연합뉴스
13일(현지 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종가는 79.72달러로 전날 종가 대비 2.16달러(2.8%) 올랐다. 사진은 미국 텍사스 주 원유 탱크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 정유시설이 우크라이나의 무인기(드론) 공격을 받은 데 이어 미국의 원유 재고 감소량이 예상 폭을 초과했다는 소식에 국제유가가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13일(현지 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종가는 79.72달러로 전날 종가 대비 2.16달러(2.8%) 올랐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도 전날 종가 대비 2.11달러(2.6%) 상승한 배럴당 84.0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지난해 11월6일 이후 4개월 만의 최대치다.

미국의 원유 재고량이 예측보다 더 감소한 데다 러시아 정유시설에 가해진 피습으로 원유 수급에 대한 불안 심리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이날 발표한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미 상업용 원유 재고량은 전주보다 150만 배럴 감소했다. 미 원유 재고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줄면서 원유 공급 부족에 대한 시장 우려가 가중된 것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석유 시설 피습 소식이 이어진 점도 글로벌 원유 공급에 있어 잠재적 악재로 작용됐다. 앞서 우크라이나 보안국(SBU) 관계자는 같은 날 로이터통신에 "밤사이 러시아 랴잔, 크스트보, 키리시에 있는 러시아 정유소 3곳에 드론 공격을 가했다"고 전했다.

또한, 석유 시설들이 정기 보수 시즌에 돌입하는 데다 기타 중단 소식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공급 부족 우려가 확대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올 여름이면 원유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유가 강세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제기됐다. 모건스탠리의 마타인 래츠 애널리스트는 이날 CNBC 방송에서 "연초만 해도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던 에너지 분석가들이 최근 예상보다 강한 경제 지표들이 쏟아지면서 원유 수요 전망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며 "올해 여름 원유 초과 수요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