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미 논란’ 전지예·정영이 이어…‘병역기피’ 임태훈 野비례 낙마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14 1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심적 병역거부’ 임태훈 이의 신청 기각…“제가 마지막이길”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심사 과정에서 컷오프(공천배제)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당의 ‘후보 부적격’ 판정에 이의제기를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임 전 소장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자 심사 이의신청 결과 기각 통보를 받았다”며 “많은 분들께서 마음 더해주셨는데 안타까운 결과를 전해드리게 돼 송구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도한 정권의 거짓에 맞서 두려움 없이 싸우겠다던 맹세, 어느 자리에서든 반드시 지켜나가겠다”며 “많은 분들의 응원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임 전 소장은 “대한민국은 이미 대체복무를 인정하며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병역기피와 구분하는 선진제도를 갖춘 나라”라며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이유로 정당한 기회를 박탈당하는 사람은 제가 마지막이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정훈 대령의 추천을 받아 정치라는 낯선 길에 발을 디뎠다”며 “여러 어려움 마다하고 추천해주신 박 대령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임 전 소장은 지난 2004년 병역법 위반으로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아 실형을 살다가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중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석방됐다. 그는 후보 심사 과정에서 병역거부를 했던 사실이 병역기피로 규정돼 부적격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연합정치시민회의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는 시민사회 몫으로 전지예 전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교수, 임 전 소장 등 4명을 국민후보로 선발했다.

그러나 전 전 운영위원과 정 전 이장은 반미 논란에 휩쓸려 자진 사퇴했다. 임 전 소장이 컷오프되면서 후보 중 3명이 낙마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