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5대 병원장 만나 “정부 노력에도 대화체 구성 안 돼…역할해달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29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 처우 개선 적극 투자할 계획…복귀 설득해달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소재 5개 대형병원 원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소재 5개 대형병원 원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 5대 병원장들에게 “의료계와 대화를 위한 정부의 계속되는 노력에도 대화체 구성이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며 “최일선에서 전공의 및 교수들과 늘 함께하고 있는 병원장들이 의료계 대화체 구성에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서울성모병원·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병원 등 5대 병원 원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와 전공의 대상 책임보험 공제료 국비 지원 등을 통해 전공의 처우 개선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라며 “이런 과정에는 정책 당사자인 전공의들과의 협의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진료 축소로 병원의 재정적 어려움이 상당한 것으로 안다”며 “5대 병원의 진료 공백이 더 커진다면 국민들은 진료에 대한 불편을 넘어 심리적으로도 큰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하루빨리 전공의들이 복귀하여 재정투자를 위한 구체적인 안을 정부와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며 병원장들에게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해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한 총리는 지난 24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 행정처분 유연 처리 방안을 당정이 협의하고 의료계 등과 적극 대화할 것을 주문한 이후 연일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서울대 의과대학을 방문해 주요 의대 학장과 대학 총장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27일에는 대전 충남대병원, 전날에는 환자단체를 각각 방문해 의견을 들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2025년도 예산안 편성지침’에서 재정 투자 편성 중점분야로 필수 의료 지원을 포함해 ‘의료개혁 5대 핵심 재정사업’을 점검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윤승규 서울성모병원장, 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