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브리핑] 공공데이터 창업지원공간 오픈
  • 대전 = 이기출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19.01.16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국토청,계룡시 국도 대체우회도로 토지보상
건양대병원 개원의 초청 연수강좌
대전시, 설 성수식품 안전관리 합동점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대전시청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지원공간이 대전에 문을 연다. 서울, 부산, 강원에 이어 네 번째로 개소한다. 대전을 중심으로 중부권 일대의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이 확대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1월 16일 대전시는 행정안전부·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내 공공데이터 창업 지원 종합공간 ‘오픈스퀘어-D 대전’을 개소한다. 오픈스퀘어-D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이는 열린 공간이자, 예비창업자를 발굴해 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원스톱 지원센터로 전국에서 대전이 네 번째로 설치된다.

대전은 과학기술 핵심 집적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의 데이터센터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입지해 있다. 또 한국과학기술원을 포함한 지역 내 많은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우수한 과학기술인재가 배출되고 있어 ‘오픈스퀘어-D 대전’을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 창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스퀘어-D 대전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151.85㎡규모 공간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는 협업·교류 공간과 기업 입주공간으로 구성된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의 창업을 강화하기 위해‘오픈스퀘어-D’종합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공공데이터 활용 실습 교육, 컨설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데이터 기업인 등 공공데이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데이터 경제 시대를 맞아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확대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대전국토청, 계룡시 국도 대체우회도로 토지보상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1월 16일 충남 계룡시 두마면사무소에서 계룡시 국도대체우회도로(연산-두마) 건설공사에 편입된 토지 소유자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보상설명회를 진행한다.

보상규모는 모두 117필지로 계룡시 두마면 입암리 111필지, 왕대리 1필지, 논산시 연산면 송정리 5필지 등이다. 토지와 지장물, 영농손실 등의 보상금은 계약체결에 필요한 토지계약서, 등기승낙서, 공공용지협의취득서, 인감증명 등 구비서류 제출 후 소유권이전 등기 등의 절차를 거쳐 약 20일 내에 지급된다.

2018년 10월 착공한 계룡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1717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논산시 연산면 송정리에서 대전시 유성구 방동을 잇는 총 8.5㎞의 4차로 도로를 신설한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국방대학교 이전과 계룡대 3군 본부 입지로 인한 시가지 교통체증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양대병원 전경
건양대병원 전경Ⓒ건양대병원

◇ 건양대병원 개원의 초청 연수강좌

건양대병원은 오는 19일 오후 3시 건양대병원 암센터 5층 대강당에서 ‘2019 개원의 초청 연수강좌’를 갖는다.

건양대병원 의료진의 강좌로 구성된 이번 연수강좌는 ‘개원가에서 흔히 접하는 Decision Making' 및 ’최첨단 의료기기를 이용한 미래의학‘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1차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진료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노인 환자의 고혈압, 당뇨병의 체계적 관리(신장내과 황원민 교수) △비만치료, 이제는 수술로(외과 이상억 교수) △변비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위하여(소화기내과 구훈섭 교수) △로봇수술의 (A to Z) △요로결석 치료의 최신 트렌드 등 5개의 강좌와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된다.

건양대병원 최원준 의료원장은 “새로운 진단법이나 최신 치료제를 이용한 임상연구 결과는 의사들에게 끊임없는 지식의 습득을 요하고 있다”며 “최신 진료가이드 뿐 아니라 미래의료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석을 바란다”고 말했다.

 
◇ 대전시, 설 성수식품 안전관리 합동점검

대전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성수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양질의 식품 공급을 위해 오는 1월 18일까지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한다. 대전시가 주관하는 이번 점검은 민관 합동으로 5개구 식품위생감시원,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등이 참여한다.

점검대상은 설 성수식품인 떡류, 식용유지류, 두부류, 다류, 건강기능식품 등을 취급하는 식품제조·가공·판매업소와 전통시장, 대형마트, 고속도로 휴게소 등 81곳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무허가·무신고 제조·판매 행위 △표시사항 위반 행위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 행위 △비위생적 취급 등이다. 대전시는 식품업소 점검과 별개로 제수용품인 생선류와 전·튀김 음식, 건강기능식품 등을 수거해 산패여부, 식중독균 등 검사를 통해 명절음식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의심되는 경우 민원상담 전화(1399)로 신고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