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경제대통령’ 이재용, 압도적 1위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19.08.13 11: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조 정책실장, 홍남기 부총리 2, 3위…구광모 LG그룹 회장 처음으로 10위권 진입

올해는 시사저널 창간 30주년이다. 1989년 창간과 함께 실시해 온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도 어느덧 서른 번째를 맞았다. 국내 언론 사상 단일 주제로 이렇듯 꾸준하게 장기 기획 보도를 이어온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관계뿐만 아니라, 재계·언론계·학계·문화계 등에서 해마다 본지 조사 결과를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올해 조사 역시 국내의 오피니언 리더들인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인·문화예술인·종교인 각각 100명씩 총 10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과 함께 조사를 진행했다. 6월24일부터 7월16일까지 리스트를 이용한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는 남성 74.8%, 여성 25.2%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30대 18.1%, 40대 37.0%, 50대 34.9%, 60세 이상 10.0%다.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 대통령이라는 데 이견을 제시할 이는 많지 않다.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을 파악하기 위해 시사저널이 매년 실시하는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 결과도 그랬다. 매년 대통령이 1위에 올랐다. 그러다 보니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은 대통령 임기에 따라 변했다. 그러나 영역을 재계로 놓고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그동안 이렇다 할 순위 변동은 없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서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바뀐 것이 전부다. 올해 조사에서도 이변은 없었다. 이 부회장이 68.1%라는 압도적인 지목률로 1위에 오른 것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 시사저널 고성준·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 시사저널 고성준·연합뉴스

경제관료들, 눈에 띄게 약진

이재용 부회장은 2014년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불변의 1위를 지켜오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5위·5.1%)이 그해 5월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지자 후계자인 이 부회장으로 시선이 옮겨간 것이다. 이 부회장은 2016년 지목률 60%로 1위에 올랐다. 2017년 2월 ‘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돼 구속되면서 지목률이 47.6%까지 낮아졌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지켰다. 낮아진 지목률은 이 부회장이 이듬해 2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풀려나면서 69.1%까지 회복됐다. 구속 전보다 오히려 늘어난 것이다.

이 부회장은 자유의 몸이 된 직후부터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펴고 있다. 초점은 ‘미래 먹거리’ 발굴에 맞춰졌다. 동시에 국민 신뢰와 이미지 회복을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직원 8000명의 직접 고용을 결정했고, 10년 이상 지속돼 온 ‘반도체 백혈병’ 논란 관련 중재안을 수용하기도 했다. 또 투자·고용·동반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계획도 발표했다.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 명을 직접 채용한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이 부회장은 마냥 안심하고 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우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이 부회장의 재수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부정을 수사하는 검찰의 칼끝도 이 부회장을 향해 있다. 사업적으로도 대형 악재가 불거졌다. 일본의 반도체 수출규제로 핵심소재 수급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부회장은 사업부별 최고경영진과 연이은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해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제관료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대표적인 인물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전 공정거래위원장)이다. 그는 지난해 3위에서 올해는 2위로 순위가 한 계단 상승했다. 대학교수 시절부터 ‘재벌 저격수’로 불려온 김 실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회 수장을 맡아 재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이런 가운데 올해 6월에는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이끌게 됐다.

ⓒ 시사저널 포토

김 정책실장과 함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후임을 맡게 된 홍남기 부총리가 3위로 10위권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그는 3년 차에 들어선 문재인 정부의 경제성장 둔화에 대응해 경제 활력을 높이고 고용 상황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부동산시장과 가계부채, 통상마찰 등 위험요인을 관리하면서 혁신성장으로 경제체질을 개선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지난해 2위였던 김동연 전 부총리와 4위였던 장하성 주중대사(전 청와대 정책실장)는 경제 관련 직책에서 물러나면서 순위가 각각 15위와 20위로 낮아졌다. 이 밖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해 9위에 이어 올해도 8위(3.2%)에 오르면서 10위권 내에 머물렀다.

재벌 총수들의 위상도 여전했다. 재벌가 인사 가운데선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약진이 눈에 띈다. 지난해 7위에서 올해 4위(8.7%)로 3계단 순위가 올랐다. 이는 SK그룹의 경영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SK그룹은 계열사인 SK하이닉스의 실적 신기록에 공격적인 인수합병이 맞물려 자산 규모가 218조원까지 늘어났다. 재계 2위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자산 규모(223조5000억원)를 턱밑까지 추격했다. 향후 SK그룹의 추가적인 인수합병이나 시설투자 여부에 따라 재계 순위가 뒤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LG그룹 총수가 되면서 10위권 내에 처음 랭크된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올해도 7위(3.7%)에 올랐다. 구 회장은 지난해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별세하면서 재계 순위 4위인 LG그룹의 회장직을 넘겨받았다. 70개 계열사를 거느린 연매출 160조원의 그룹을 이끌게 된 것이다. 구 회장은 현재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시장의 불신을 불식하고 LG그룹의 미래를 위한 신수종사업을 발굴해야 한다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있다.

현대가 3대 10위권에 모두 이름 올려

순위권 내에 가장 많은 인물을 올린 집안은 현대가(家)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그의 장남인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각각 6위(4%)와 10위(2.1%)에 올라 있다. 또 정 회장의 부친인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는 고인으로는 유일하게 10위권(9위·2.6%)에 들었다. 3대가 나란히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그러나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주력 계열사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전례에 없던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과 공유경제의 등장으로 차량 수요가 급감하고 있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끝 모를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 사드 사태 이후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도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7.1% 감소한 2조4222억원을 기록했다. 2010년 이후 최저치다. 최근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미래차로 불리는 수소차 등의 부품 조달에도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 노조는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정 회장과 정 부회장 부자가 고민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연관기사

2019 대한민국 관통한 5대 키워드   

여권 총선 정국 주도할 ‘3李’         

야권, 불안한 1위 황교안             

文대통령 움직이는 트럼프·김정은     

조국, ‘親文 적자’ 될 수 있을까       

윤석열, 힘 세진 만큼 우려도 커져    

언론매체 ‘절대강자’ JTBC          

손석희 아성 누가 무너뜨릴까         

‘봉준호: 더 비기닝’ 시작됐다         

당연한 1위, 세계를 흔든 BTS       

세계가 주목하는 손흥민-류현진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