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2019 대한민국 관통한 5대 키워드
  • 감명국 기자 (kham@sisajournal.com)
  • 승인 2019.08.13 09: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人들이 한국을 움직인다’…“새로운 리더십 출현에 대한 갈구 반영”

올해는 시사저널 창간 30주년이다. 1989년 창간과 함께 실시해 온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도 어느덧 서른 번째를 맞았다. 국내 언론 사상 단일 주제로 이렇듯 꾸준하게 장기 기획 보도를 이어온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관계뿐만 아니라, 재계·언론계·학계·문화계 등에서 해마다 본지 조사 결과를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올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여권 인물과 야권 인물, 그리고 법조 인물 등 세 문항을 추가했다. 대한민국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들을 보다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걸러내고자 의도한 결과다. 문재인 대통령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를 지켰지만, 지목률은 상당히 떨어졌다. 2위에 오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여전히 그의 유훈에 대한 영향력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정치·경제·사회 분야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상당 부분 발휘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지리멸렬했던 야당도 황교안 대표를 내세우며 위상 회복에 진력하는 모양새다. 이 모든 현상들은 다음부터 펼쳐질 ‘2019년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의 각 항목별 분석에서 잘 나타난다.  

올해 조사 역시 국내의 오피니언 리더들인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인·문화예술인·종교인 각각 100명씩 총 10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과 함께 조사를 진행했다. 6월24일부터 7월16일까지 리스트를 이용한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는 남성 74.8%, 여성 25.2%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30대 18.1%, 40대 37.0%, 50대 34.9%, 60세 이상 10.0%다.

 

1위 노태우 대통령, 2위 김수환 추기경, 3위 김대중 평민당 총재, 4위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5위 김영삼 민주당 총재…. 시사저널이 1989년 창간과 함께 처음 실시한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에서 전체 영향력 순위에 오른 인물들이다. 한 세대를 관통하는 정확히 30년 전 한국을 움직였던 인물들은 지금 대부분 고인이 됐다. 반면, 당시 이 기획을 보며 ‘차세대 리더’를 꿈꿨던 30대 중반의 인권변호사는 30년 후 대통령이 됐고, 20대 초반의 대학생은 그룹 총수가 됐고, 30대 초반의 사법연수원생은 제1야당 대표가 되어 2019년 한국을 움직이는 주요 인물로 등장했다. 1989년 채 태어나지도 않았던 7명의 청년들은 지금 전 세계를 누비며 K팝의 열풍을 이끌고 있다. 시사저널의 창간기획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는 이렇듯 한 시대의 역동성과 상징성을 보여준다. 올해 서른 번째를 맞은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에서도 아래와 같이 뚜렷한 다섯 개의 키워드가 등장하고 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그대로 보여주는 상징적 키워드다.

ⓒ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

① ‘故人’들 대거 등장…리더십 취약 방증

올해 조사에서 5가지 특징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고인(故人)들의 대거 등장이다. 순위권인 20위 안에 무려 7명의 고인이 이름을 올렸다. 이쯤 되면 2019년 대한민국은 고인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는 역대 조사 결과를 봐도 상당히 이례적이다. 지난해 조사 때 고(故) 노회찬 전 의원(10위)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공동 12위)이 올랐지만, 노 전 의원은 설문조사 기간 직전에 사망해 실질적인 고인은 노 전 대통령 1명이었다. 2017년과 2016년은 순위 안에 한 명도 없었다.

하지만 올해 조사에서는 노 전 대통령이 8.7%의 지목률로 2위에 올랐다. 1989년부터 조사가 시작된 이래 30년 동안 고인이 전체 영향력 조사에서 2위에 오른 것 또한 유례가 없는 일이다. 현직 대통령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순위에 고인이 이름을 올린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5위(6.1%),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6위(5.8%), 고 김구 전 임정 주석이 9위(3.3%), 고 이승만 전 대통령이 16위(1.5%), 고 김수환 추기경이 19위(1.0%), 고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이 공동 20위(0.9%)에 각각 올랐다. 보수·진보, 종교·경제를 총망라한 셈이다.

이 같은 현상은 그만큼 현재 대한민국의 리더십이 취약하다는 방증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유창선 시사평론가는 “이번 시사저널 조사를 보면서 느낀 점은 우리 사회의 전문가들 사이에서조차도 오늘날 정치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대안적 리더십을 인정받는 인물의 기근 현상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과거 지도자들에 대한 향수가 강해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고인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것은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현재의 취약한 리더십을 보완·강화하기 위한 일종의 유훈정치를 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할 때 바람직한 현상은 결코 아니다. 미래 한국을 이끌어갈 새로운 리더십을 가진 인물들이 많이 등장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답답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② 집권 ‘3년 차 대통령의 위기’…지목률 하락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현직 대통령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물론 대통령의 파워를 뛰어넘을 수 있는 경제권력·사회권력·문화권력이 나온다면 얘기는 달라질 수 있지만, 아직 그 정도로 우리 사회가 다양해지진 않고 있다. 지난 30년간 실시된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에서도 현직 대통령이 전체 영향력 1위에 오르지 못한 경우는 딱 두 차례뿐이었다. 임기 마지막 해인 집권 5년 차에 급격한 레임덕에 시달렸던 노태우(1992년), 이명박(2012년) 대통령이었다. 그 외엔  항상 현직 대통령이 1위였다. 그렇다 보니 주목하는 것은 대통령의 지목률이었다. 지목률이 떨어지는 것은 그만큼 대통령의 영향력이 약화됐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5년 단임제의 특성상 대통령의 영향력은 집권 첫해를 정점으로 해가 갈수록 점점 하락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그 하락 속도를 임기 마지막까지 얼마나 최대한 늦추느냐에 달려 있다. 헌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추운 겨울이 아닌 따뜻한 봄에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첫해(2017년) 97.3%라는 경이적인 지목률을 나타냈다. 즉 1000명의 전문가 중 973명이 문 대통령의 영향력을 인정한 것이다. 실제 당시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도 무려 80%대를 오르내렸다. 2년 차인 지난해 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목률(90.9%)은 90%대를 유지했다.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해 봐도 매우 높은 수치다. 하지만 3년 차인 올해 문 대통령은 70.6%로 지목률이 무려 20.3%포인트 하락했다. 노무현·이명박 대통령 때보단 높지만, 박근혜 대통령 때보다는 조금 더 낮다. 3년 차 이후 역대 대통령 영향력은 급격히 감소한다. 이 전 대통령은 5년 차에 26.1%로 급락하며 현직 대통령이 3위로 떨어지는 수모를 겪었고, 박 전 대통령은 탄핵을 당해 아예 순위에서 이름이 사라졌다. 문 대통령이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경제와 외교에서 보다 더 엄중한 위기관리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
ⓒ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

③ ‘제1야당 존재감’ 회복으로 권력 삼각구도 복원

현 정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지난 2년간 존재감은 그야말로 참담했다. 굳이 지난해 지방선거 참패를 거론할 것도 없이 시사저널 조사에서 나타난 한국당의 영향력은 초라했다. 2017년 당시 홍준표 대표가 1.6%의 지목률로 6위에 올랐고, 작년에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공동 11위(1.0%)에 올랐을 뿐이다. 순위도 순위지만, 제1야당 대표의 지목률이 고작 1%대였다.

그러던 것이 그나마 올해는 체면을 세우는 수준으로 올라섰다. 황교안 대표가 6.3%의 지목률로 4위에 올랐다. 고인(노무현)을 제외하면, ‘대통령-경제권력-야당 대표’라는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 전통의 최상층 권력 삼각구도가 오랜만에 다시 형성된 셈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공동 20위(0.9%)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똑같은 박근혜 정부 집권 3년 차였던 2015년 조사 당시, 제1야당의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16.1%의 지목률로 3위에 오른 것과 비교하면 여전히 지금 한국당의 영향력은 약하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당시엔 안철수 전 새정치연합 대표도 10위(1.3%)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④ 커지는 ‘해외 인물 영향력’ 급변하는 국제정세 반영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에서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통령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 1, 2위에 나란히 올랐다는 점이다(28쪽 기사 참조). 이번 조사에서는 해외 인물이 현직 대통령에게 미치는 영향력 분야에 국한됐지만, 향후엔 대한민국 전체 영향력에서 해외 인물이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게 될지도 모른다(김정은 위원장은 편의상 해외 인물로 묶어서 분류한다). 그만큼 세계는 글로벌화하고 있고, 특히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대한민국은 세계 주요국들과 긴밀한 공조 및 외교관계가 불가피해지고 있다. 

그런 조짐은 올해 전체 영향력 조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앞서 언급했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전체 영향력 순위에서도 나란히 공동 11위(2.0%)와 13위(1.8%)에 이름을 올렸다. 거의 ‘톱10’ 순위 턱밑까지 진입한 것이다. 20위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고 김일성 전 북한 주석, 아베 일본 총리 등의 이름도 보인다. 향후 해외 인사들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듯하다.

⑤ ‘문화·스포츠 인물’로 영향력 확산

지금껏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영향력은 정치 및 경제권력이 대세를 이뤄왔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다양화되고 젊은 세대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문화 및 스포츠 분야의 힘도 무시 못할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다. 특히 올해 조사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전체 영향력 순위에서 8위에 오른 점이 눈에 띈다. 지목률도 4.3%에 달한다. 40년 전 ‘비틀스 열풍’에 비견될 정도로 전 세계를 휩쓸며 한류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BTS 현상’이 세계 속에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각인시키고 있음을 인정한 결과다.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만 연간 5조6000억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실현하는 젊은 전사로 문화 쪽에 방탄소년단이 있다면, 스포츠 쪽에는 손흥민 선수가 있다. 토트넘 훗스퍼 소속 선수로 뛰고 있는 손흥민의 몸값은 약 1178억원으로, 이는 세계 축구선수 가운데 33위에 해당한다고 최근 발표된 바 있다. 이들을 필두로 문화예술과 스포츠 분야에서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실현하며 그 영향력을 점점 높여가는 젊은 리더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 FIFA U-20 월드컵에서 골든볼을 수상한 이강인, 메이저리그 최고의 투수로 자리매김한 류현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으로 세계적 거장의 반열에 오른 봉준호 감독도 20위 밖에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영향력 순위, 국가의전서열과 비교해 봤더니… 

‘국가의전서열’은 대한민국 국가기관 주요 요인들의 의전상 서열로 외교부에서 발간하는 ‘의전실무편람’에 따른다. 이 서열은 자리의 순서일 뿐, 실제 권력이나 권한을 나타내는 지표는 아니다. 하지만 자리에서 권력이 나온다는 말이 있듯, 통상 의전서열과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 비례할 수밖에 없다. 실제 이번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에서도 이런 경향은 잘 나타난다. 고인(故人)과 비(非)공직자 등을 제외한 인물의 순서를 보면 10번째 안에 드는 인사 대부분이 의전서열 상위 자리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자리에 비해 영향력이 훨씬 더 높게 평가되는 인물도 있다. 대표적인 이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차관급(의전서열 74위 이하)에 불과한 조 전 수석이 전체 영향력에서 5번째 순서인 것은 그만큼 조 전 수석을 주목하는 시선이 많다는 뜻이다. 반면 의전서열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영향력에선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자리도 있다. 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 등 사법부 고위직이 그런 편인데, 이는 정부·국회와 달리 법원의 성격상 대중정치와 일정 부분 거리가 있는 탓이다. 5부 요인 중 한 명인 중앙선관위원장 역시 민주주의의 파수꾼이라는 상징성이 더 많이 반영된 자리인 탓에 시사저널 조사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연관기사

여권 총선 정국 주도할 ‘3李’         

야권, 불안한 1위 황교안             

文대통령 움직이는 트럼프·김정은     

조국, ‘親文 적자’ 될 수 있을까       

‘경제대통령’ 이재용, 압도적 1위      

윤석열, 힘 세진 만큼 우려도 커져    

언론매체 ‘절대강자’ JTBC          

손석희 아성 누가 무너뜨릴까         

‘봉준호: 더 비기닝’ 시작됐다         

당연한 1위, 세계를 흔든 BTS       

세계가 주목하는 손흥민-류현진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