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숙 인터뷰③] “위안부 합의·블랙리스트, 박근혜 정부 생각 짧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19.08.14 10: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길을 묻다(26) 55년 차 배우 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정부, 문화예술 지원 매우 실망…블랙리스트, 문화계 이간질 한 용서 못 할 행동”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1)조정래 작가 (2)송월주 스님 (3)조순 전 부총리 (4)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5)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6)김원기 전 국회의장 (7)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8)박찬종 변호사 (9)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10)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11)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12)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13)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14)이종찬 전 국회의원 (15)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16)박관용 전 국회의장 (17)송기인 신부 (18)차일석 전 서울시 부시장 (19)임권택 감독 (20)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21)이문열 작가 (22)송두율 전 독일 뮌스터대 교수 (23)역사학자 이이화 선생 (24)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25)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 (26) 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배우 손숙의 최근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특별한 두 영화가 눈에 띈다. 바로 위안부를 소재로 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와 《귀향》이다. 한·일 간 위안부 합의 시기와 맞물려 두 영화를 준비하면서 그는 그 누구보다 깊게 분노했다. 직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찾았고, 일본으로부터 10억 엔을 받은 화해치유재단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머지않아 위안부를 소재로 한 연극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그들을 계속 연기하고 조명하는 것이 배우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위로법이라고 그는 전한다.

7월12일 예술의전당 이사장실에서 만난 손숙 이사장은 순수예술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거듭 강조했다. ⓒ 시사저널 이종현
7월12일 예술의전당 이사장실에서 만난 손숙 이사장은 순수예술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거듭 강조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위안부 할머니 연기, 감정적으로 어렵지 않으셨나요.

“너무 힘들어서 나중에 영화도 한 번인가 두 번밖에 못 봤어요. 그런데 누군가 해야 할 일이고, 내가 배우로서 할 수 있는 게 그거니까 했죠. 특히 영화 《귀향》 때 굉장히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았어요. 그때 박근혜 대통령이 100억원인가 받고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해 줬잖아요. 영화가 딱 그 시점이었거든요.”

제작진들이 당황했겠어요.

“네. 내가 조정래 감독한테 ‘우리 망했다’ 그랬어요. 분위기가 이렇게 됐는데 누가 보겠냐고요. 그랬더니 감독이 ‘선생님, 꼭 그렇게만 생각하실 게 아니라 반대로도 될 수 있어요’ 하더라고요. 그 후 정말 언론에서 영화를 더 다뤄주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극장 아무 데서도 문을 안 열어줬어요. 다 겁내고 눈치 보느라. 그런데 언론이 계속 얘길하고 여론이 만들어지니까 영화관에서도 버티지 못하고 조금씩 열어줬어요. 그렇게 350만 관객이 들더라고. 굉장하죠.”

위안부 할머니분들도 만나셨어요?

“나눔의 집도 가서 만나 뵀죠. 그때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하나 만들었잖아요. 거기서 한 번 나한테 연락을 해 왔어요. 와서 도와달라는 거예요. 그때 재단 이사장 하던 사람을 한 번 만났어요. 만나서 내가 ‘이것 보세요. 정신 차려. 할머니들이 원하지 않는 일을 왜 하시려고 합니까. 100억원은 우리가 이 할머니들 위해 모금 좀 합시다 하면 며칠 만에도 모입니다. 그걸 왜 일본과 합의합니까. 당신들이 원하는 게 할머니들 빨리 돌아가시길 바라는 거 아니냐’ 막 따졌어요. 정 일본과 합의해야 한다면 대통령이 할머니들 한 번 찾아뵙든지 청와대로 모시든지 해서 이해를 시켜 드리라고요. 그런데 그런 생각이 전혀 없었던 거야. 그 생각까지 미치지도 못했고. 나중에 보니 내가 따진 이사장 그분도 대통령 얼굴 한 번 제대로 못 보는 사람이더라고요.”

할머니들을 제대로 대변해 주셨네요.

“합의를 엉망진창으로 해 놨으니까요. 그런데 어쨌든 그걸로 영화는 덕을 봤어요. 연기하면서 너무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내년에 연극을 하나 또 하려고요. 난 배우니까, 내가 해야 하고 또 잘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블랙리스트 이름 올라, 문화계 편 가르기 여전"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도 있었잖아요. 해당 분야의 어른으로서 안타까우셨을 것 같습니다.

“옛날 박정희 독재정권 때나 있던 일이 생긴 거죠. 권력을 잡으면 그런 착각을 하게 되나 봐요. 저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면 자신을 향한 모든 비판이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고 비판이 없어지나요? 그걸 인지 못 하는 사람들이 권력을 잡았기 때문에 그런 어리석은 일을 벌이지 않았나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사장님 이름도 리스트에 있었다고 들었어요.

“오를 수밖에 없었을 거예요. 김대중 정부 때도 어쨌든 간에 일을 했으니까. 리스트의 존재를 몰랐을 때도 이 정부에서 내가 기피 인물이라는 거는 대강 알고 있었죠. 그렇다고 뭐 연극을 아예 못 하는 건 아니었으니까 특별히 신경 쓰지는 않았어요. 다만 어디 이사장, 어디 대표 자리 추천됐다가 별 이유 없이 안 된 적은 몇 번 있었어요. 이런 자리가 사실 어마어마한 권력을 갖는 것도 아니고 막대한 돈을 받는 자리도 아니잖아요. 내가 대통령이라면 오히려 나 같은 사람한테 그런 자리 줄 거 같아. 그럼 ‘이 정부가 편견 없이 고루 사람을 쓰는구나’ 이미지를 줄 수 있잖아요. 이런 계산조차 못 하는 거예요.”

연극계도 상처를 많이 받았을 것 같아요.

“무대 하나, 돈 한 푼 아쉬운 젊은 친구들에겐 아주 큰일이잖아요 이게. 그게 난 너무 괘씸한 거예요. 정부가 연극계를 이간질했어요. 아직까지 그 골이 남아 있어요. 누구는 이전 정권에서 잘나갔고 누구는 찍혔고, 이런 편 가르기가 여전히 있어요. 똘똘 뭉쳐도 힘든 연극계를 이렇게 만든 걸 난 가장 용서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문화예술 지원 줄고 간섭 늘어난 것 같아”

연이어 영화를 찍고 안 하던 드라마에도 자주 얼굴을 보이는 중에도 손 이사장은 지난해 9월 예술의전당 이사장 자리를 망설임 끝에 수락했다. 그가 취임사에서 말했듯, 침체된 예술계에 다시 한번 활력을 불어넣는 데 어떻게든 일조하고자 하는 의지였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쓰던 전 정권을 반면교사 삼았을 현 정부에 대한 기대와 희망도 있었다. 그러나 이날 손 이사장은 10개월여 이사장으로 지내며 느낀 정부에 대한 아쉬움을 가감 없이 토로했다. “기대가 컸던 만큼 그 실망과 좌절을 말로 다 할 수 없다”며 그는 연신 한숨을 내비쳤다.

이사장 처음 맡으실 때 예상했던 것과 사정이 많이 다른가요?

“문화예술계가 지금도 사실 너무 어렵잖아요. 안 어려웠을 때가 없지만. 솔직히 지금 정부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컸는데, 유감스럽게도 이 정부가 문화예술에 대해서는 너무 소홀해요. 이 얘긴 꼭 하고 싶어요. 예술의전당도 처음에 저는 고사했어요. 이 나이에 어떤 자리 갖겠다는 마음도 없었고. 그런데 이사장 자리는 경영하는 자리가 아니고 이사회 참석하고 문화예술 고민하면 되는 거라 오기는 왔는데 문제가 심각해요.”

어떤 점에서 특히 아쉬움을 느끼세요.

“너무 대중문화예술만 하는 거 같아. 여론의 관심을 얻을 땐 효과 있죠. 그런데 순수예술, 기초예술이 자리를 못 잡으면 대중예술만으로는 문화예술이 깊이 있게 성장할 수 없어요. 그런데 순수예술은 어느 나라나 지원 없이 유지가 불가능하거든요. 여기 예술의전당만 해도 1년 예산이 지금 500억원이에요. 그런데 정부 지원이 100억원 정도밖에 안 돼요. 깜짝 놀랐어요. 절반은 돼야 하거든요. 그런데 나머지는 너희 수익으로 하라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자꾸 돈 되는 걸 해야 하고 주객이 전도되는 느낌인 거죠. 예산의 20% 지원하면서 간섭은 한 80% 하고 있는 거 같아요.”

배우 타이틀이 가장 편하고 좋으시죠?

“그럼요. 내 직업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냥 배우 뿐이에요. 나머지는 배우를 하다 보니 부수적으로 얻어진 것들이고요. 내가 예전에 장관 그만둘 때도 한 기자한테 그 얘길 한 적 있어요. 장관 자리가 얼마나 대단한지 몰라도 배우하고 안 바꾼다고. 그랬더니 피식 웃더라고. 지금도 같은 마음이에요.”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