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브리핑] 태풍 대비-ASF 방역 등 부서별 대비태세 점검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19.10.03 0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문환 부시장, 1일 상황판단회의 주재 피해예방대책 주문
상습취약지 예찰활동 강화…ASF통제초소 사전조치 등 당부

경기 안성시가 북상하고 있는 제18호 태풍 ‘미탁’ 및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에 대비해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다.

2일 안성시에 따르면 시는 전날(1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최문환 부시장(시장 권한대행) 주재로 상황판단회의를 실시하고, 기상 현황과 재난 관련 부서별 중점 대처사항을 점검했다.

안성시 상황판단회의 현장 모습. ⓒ안성시
안성시 상황판단회의 현장 모습. ⓒ안성시

태풍 ‘미탁’은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해안을 거쳐 북상해 2일부터 4일까지 경기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최 부시장은 회의에서 ▲세월교, 하천변 저지대 등 상습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 ▲ 공사장, 축대, 옹벽 등 붕괴 및 매몰 우려지역에 대한 예찰활동 강화 ▲하천 둔치주차장 및 저지대 차량대피 및 통행제한 등을 강조했다.

농작물과 농업시설물에 대해서도 ▲농작물 보호조치 ▲농림시설(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등) 결박 및 보호조치 강화 등을 당부했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을 위해 시에서 운영 중인 농가 앞 통제초소 144개, 거점초소 3개소, 이동통제초소 2개소에 대한 태풍 대비 사전 조치방안을 강구토록 지시했다.

최 부시장은 “제18호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고, ASF가 확산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면서 “피해발생 시 시민 스스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태풍대비 행동요령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양돈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 소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발생 이후 거점소독시설 확대 운영, 농가별 통제초소 설치,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중고생 대상 '찾아가는 나라사랑 프로그램' 진행

경기 안성시가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경기남부 및 안성 관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나라사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일 안성시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전국 3대 실력항쟁지로써 안성의 만세운동을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념관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도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1일부터 12월6일까지 26개교, 총 38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청각 교육을 통해 독립운동이란 무엇인가, 3‧1운동과 안성3.1운동의 전개과정,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독립운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태극기 가방 만들기, 비즈 태극기 만들기, 클레이를 활용한 태극기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첫날인 1일에는 안성 용머리 초등학교에서 1학년생을 대상으로 워크북을 활용한 안성의 3.1운동사를 교육하고, 희망 체험프로그램으로 태극기 가방 만들기를 진행했다.

이주현 문화관광과장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은 지금 우리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 우리에게 광복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그 의미를 되새기며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손주 육아 조부모 위한 하반기 '육아교실' 운영

경기 안성시보건소가 손주를 키우는 조부모를 돕기 위해 하반기 ‘행복한 조부모 육아 교실’을 운영한다.  

2일 안성시보건소에 따르면 ‘행복한 조부모 육아 교실’은 최근 맞벌이 부부증가로 아이를 돌보는 조부모가 늘어남에 따라 조부모에게 육아정보를 제공해 양육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세대 간 다른 육아 정보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복한 조부모 육아 교실은 오는 10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안성시보건소 4층 다목적실에서 운영된다.

프로그램 운영 내용은  ▲신생아 신체 정서적 발달  ▲아기 목욕시키기 ▲모유수유방법 ▲예방접종관리 ▲안전사고 및 응급 처치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조부모 또는 예비 조부모 가정은 모자보건실에 전화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안성시보건소 모자보건실(678-5912, 5357)로 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