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창원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헬스케어 사업 선정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27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민관산학 ‘인구정책 공조체계’ 구축
창원시, 청와대 등 건의 주요 사업 점검

경남 창원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모한 ‘2020년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창원시는 AI,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방문간호 및 건강모니터링 서비스 구축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확산 사업’은 사물인터넷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CT 유망기술로 융합·활용해 기업과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고령화 문제 경감 등 국민이 체감 가능한 편익도 창출한다.

창원시는 ‘AI기술을 활용한 IoT기반 스마트 방문간호 및 모니터링 서비스 검증’ 사업을 과제로 신청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삼성창원병원, ㈜이엠텍, 엠텍글로벌(주), ㈜비트컴퓨터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업한 결과다.

이 사업은 만성질환자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방문간호 서비스와 연계해 실시된다. 청력증강 기능이 있는 귓속형 IoT 기기를 사용해 방문 간호사가 어르신들을 떠난 후에도 체온, 낙상, 움직임 등 이상 징후를 원격으로 파악할 수 있어 응급출동 등이 가능하다. 손목시계형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IoT 기기로 취득된 건강모니터링 정보는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질병 예측에 사용된다. 또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의료기관 방문 진료 시 입체적인 환자상태 파악에 활용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창원시는 스마트헬스케어의 초석을 다질 수 있게 됐다”며 “의료기기 신산업 육성으로 기계공업 위주의 지역 산업구조를 다변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월 창원서 열린 인공지능 비전선포식 ©창원시
1월 창원서 열린 인공지능 비전선포식 ©창원시

◇ 창원시, 민관산학 ‘인구정책 공조체계’ 구축

경남 창원시는 27일 제3회의실에서 인구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산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창원상공회의소, 관내 대학교 대표, 경남에 본부를 둔 양대 노총 대표 등 17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구위기 극복을 위한 창원시 인구정책 공조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창원시 인구정책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창원시의 인구 감소 지속세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 등에 공동 대응하고, 모든 사람이 살고 싶은 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상호 대응과 협력체계 구축, 결혼ㆍ출산ㆍ육아를 위한 환경 조성, 창원시 주소 갖기 운동 공동 추진, 인구정책 인식개선 및 교육ㆍ홍보, 창원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109만으로 시작한 통합 창원시가 지난 10년 동안 주택가격, 질 좋은 일자리, 교육경쟁력 확보에 밀려 지속적인 사회적 인구 감소세가 있었다”며 “올해부터 사망자가 출생자보다 많은 인구 데드크로스 현상이 창원에도 나타나는 만큼 인구의 사회적·자연적 감소 방지를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7일 창원시청서 열린 인구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산학 업무협약식 ©창원시
27일 창원시청서 열린 인구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산학 업무협약식 ©창원시

◇ 창원시, 청와대 등 건의 주요 사업 점검

경남 창원시는 27일 민선7기 주요 현안의 원활한 추진과 목표 달성의 추동력을 확보하는데 나섰다. 창원시는 이날 시정회의실에서 청와대와 정부, 국회, 경남도 등에 건의한 주요 시정현안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시정 건의사업 실행력 강화 보고회’를 열면서다.

이날 보고회는 현재 추진 중인 건의 사업의 실행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답보 상태사업을 대상으로 진척 부진 사유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정부부처, 국회, 경남도 등 계류 단계별 맞춤형 대응 방안을 구상했다. 이미 지원이 결정된 사업도 추진상황과 향후 실행방안을 재진단해 신속한 후속 조치 계획도 수립했다.

창원시가 정부와 국회, 경남도에 건의한 사업은 총 69건이다. 이 가운데 지원이 결정된 현안은 34건으로 전체의 50% 수준이다. 허성무 창원시장 취임 이후 660여일 남짓한 짧은 기간에 달성한 괄목할만한 성과다.

창원시는 고용산업위기대응지역 연장, 자동차산업퇴직인력 재취업 지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선정, 풍력 너셀 테스트베드 구축,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지원, 자족형 행정복합타운 등 창원의 경쟁력을 한껏 높여줄 현안에 대한 지원을 약속 받아 지역의 균형발전과 경제부흥을 기대하게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시정 건의사업에 포함된 과제들의 진행사항과 문제점을 제대로 진단해 구체적인 결실을 시민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실행방안을 한층 더 정교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