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봉준호 월드’는 이제 시작이다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0.08.20 08:00
  • 호수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인] 봉준호, 조수미·박찬욱·BTS·조성진과 더불어 ‘Top 5’ 형성

‘2020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국내 언론 사상 단일 주제 최장기 기획인 시사저널의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는 1989년 창간 이후 31년째 계속되고 있다. 올해도 국내 오피니언 리더들인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인·문화예술인·종교인 각각 100명씩 총 10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과 함께 했다.

‘전체 영향력’을 비롯해 정치·경제·언론·문화예술 등 13개 부문에 걸쳐 각 분야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총망라됐다. 6월22일부터 7월15일까지 리스트를 이용한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는 남성 72.2%, 여성 27.8%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30대 23.6%, 40대 33.3%, 50대 32.9%, 60세 이상 10.3%다. 각 문항별 최대 3명까지 중복응답을 허용했다.

봉준호 감독은 스스로를 뛰어넘었다. 봉 감독은 올해 시사저널이 실시한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예술인 분야에서 지목률 60.5%로 압도적 1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도 분명 1위였지만, 당시 지목률은 33.6%였다. 

ⓒUPI 연합 
ⓒUPI 연합

봉 감독은 올해 한국, 아니 세계 영화사를 다시 썼다. 봉 감독의 일곱 번째 장편영화 《기생충》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봉 감독은 감독상·각본상·국제영화상까지 모두 4개의 트로피를 안으며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이 됐다. 아카데미 92년 역사상 비(非)영어 영화가 최고상인 작품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시아 영화로는 각본상, 국제영화상도 모두 최초다. 보수적인 감독상도 아시아 감독으로는 대만 감독 리안(李安)에 이어 두 번째다. 

《기생충》은 지난해 5월 세계 최고 권위의 영화제인 칸영화제에서도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한국 감독이 경쟁·비경쟁 부문 포함, 1980년대부터 이번까지 열두 번이나 문을 두드린 상이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것은 1956년 나온 미국 영화 《마티》 이후 두 번째다. 한국영화 101년 역사상 가장 빛나고 놀라운 순간이다. 

이런 연이은 수상, 특히 봉 감독의 아카데미 시상은 무슨 의미를 가질까. 그동안 한국영화에 아카데미는 난공불락으로 여겨졌다. 앞서 한국영화는 칸, 베를린, 베니스와 같은 3대 국제영화제에서 수차례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지만 시장 친화적이고 미국 중심적인 아카데미의 벽은 유독 넘지 못했다. 《기생충》 전까지는 시상은커녕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김춘수의 시 《꽃》의 표현을 빌리자면 지금까지 한국영화는 명명되지 않은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최소한 미국 영화계에서는 그랬다. 그리고 이 말인즉 여전히 한국영화는 세계 영화의 주류 속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했다. 봉 감독은 이 질곡의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놓는 데 성공했다. 영화의 본류로 평가받는 할리우드가 ‘봉준호’라는 이름을 호출한 것은 ‘봉준호 월드’가, 그리고 한국영화가 명실상부하게 세계적 보편성을 획득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문화예술인 부문 2위는 세계적 가수로 여전히 명성을 떨치고 있는 성악가 조수미가 차지했다. 7.0%의 지목률을 얻었다. 3~5위는 영화감독 박찬욱(5.0%),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5.0%), 피아니스트 조성진(3.0%)이 각각 차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