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코로나19 대응 긴급복지지원사업 연말까지 연장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8.18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5일 연중무휴 스마트도서관 개관
진주새일센터, 경력단절 여성 직업훈련 과정 수료
치매인식개선활동 우수 사례 공모전 발표

경남 진주시는 코로나19로 시민의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됨에 따라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해 시행한다.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일시적인 위기상황으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위기 가구에 대해 신속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진주시는 지난 7월까지 1100세대에 7억3200만원의 긴급복지를 지원했다. 또 2차 추경을 통해 11억400만원을 추가 배정, 총 18억36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위기가 발생한 저소득 가구에 생계·의료지원 등 복지서비스를 긴급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긴급복지지원 관련 신청 및 상담은 거주지 읍·면사무소 및 동행정복지센터, 진주복지콜센터(☎055-754-1001)로 문의하면 된다.

진주 복지시책을 점검하고 있는 조규일 진주시장 © 진주시
진주 복지시책을 점검하고 있는 조규일 진주시장 © 진주시

◇ 365일 연중무휴 스마트도서관 개관

경남 진주시는 18일 서부도서관에서 ‘스마트도서관’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진주시는 내년 2월 완료 예정인 서부도서관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 휴관 기간 동안 시민들의 지속적인 독서 활동을 위해 스마트도서관을 서부도서관 주차장 내에서 운영한다. 공사가 완료되면 다중이용시설로 이전해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계속해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연중무휴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무인으로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도서관 서비스다. 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진주시는 이용자가 원하는 책을 빌려 볼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신간 및 베스트셀러 도서 위주 600여 권의 도서를 수시로 교체해 비치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대출 가능 도서를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된다. 또 시립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1인 최대 3권까지 14일간 대출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스마트도서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맞춤형 비대면 대출 반납 서비스로 바쁜 현대인들이 원하는 시간에 책을 쉽고 편하게 대출할 수 있어 유용한 시스템이다”며 “이를 잘 활용해 시민들이 독서를 통해 일상의 휴식을 만끽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진주새일센터, 경력단절 여성 직업훈련 과정 수료

경남 진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진주새일센터)는 18일 광고편집디자인실무 과정, 회계사무실무자 과정의 수료식을 끝으로 2020년도 직업교육 훈련 3개 과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실시한 직업교육 훈련 3개 과정은 기업체에서 수요가 많고 경력단절 여성들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총 59명이 수료했다. 
  
올해 직업교육 훈련은 코로나19로 지난 6월에 개강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 중심으로 진행됐다. 교육생들은 노인건강관리, 전산회계, 일러스트 및 포토샵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했다. 

한 교육생은 “교육내용이 다양하고, 훈련생들 간에 서로 도와가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며 “수료 후에도 동기들과 교류하며 새일센터 취업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취업할 예정이다.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를 준 진주새일센터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진주새일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수료생 전원이 취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각 과정별로 구성된 일자리 협력망 회의를 통해 교육생들의 적극적인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치매인식개선활동 우수 사례 공모전 발표

경남 진주시는 18일 경상대학교 가좌 캠퍼스에서 ‘치매인식개선활동 우수 사례 공모전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9월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해 치매친화적인 사회 문화조성과 부정적 치매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회 주최를 참여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치매예방 UCC, 봉사 활동 우수사례 등 2개 분야다. 치매예방 UCC는 가족과 함께하는 치매예방, 3·3·3치매예방쿠폰, 기억하셋! 셋! 셋! 등의 다양한 치매예방 관련 콘텐츠들이 소개됐다. 봉사 활동 우수 사례 분야에서는 사전 신청 접수한 9개 팀이 6월부터 이달 초까지 매주 진행한 치매 어르신 가정 방문 및 말벗 봉사 활동, 치매파트너 릴레이 활동 내용 등을 제작해 발표했다. 

수상작은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8팀의 작품이 선정된다. 진주시는 이를 진주시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치매 예방 홍보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발표는 오는 24일 진주시 홈페이지 공지와 개별 통보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