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제3 후보지’로 고흥 깜짝 등장
  • 조현중·박칠석 호남본부 기자 (sisa6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9.16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9곳 적합성 추가평가서 고흥만 ‘통과’
국방부 “검토 중” vs 고흥군 “결사반대”
고흥군, 간척지에 군 공항이라니…‘반발’ 변수

광주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로 국토 최남단 전남 고흥이 깜짝 등장했다. 수년째 답보상태인 군공항 이전문제에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고흥이 광주 군공항 후보지로 거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방부는 적합성을 검토 중이라며 신중한 입장이다. 고흥이 국방부 적합성 검토를 통과할 경우 무안, 해남과 함께 유력한 광주 군공항 이전 제3 후보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고흥이 이전 후보군에 포함되면 선택지가 넓어진다는 점에서 이전 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흥군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 변수다.

광주 군공항에서 공군 제1전투비행단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공군1전비
광주 군공항에서 공군 제1전투비행단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공군1전비

무안, 해남과 더불어 3대 후보군 유력시···새 국면

16일 광주시와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부는 군 공항 기본요건인 350만평 이상 전남 9개 부지를 대상으로 적합성을 검토해 8곳은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고흥에 관해서는 아직 판단을 내리지 않고 군 작전성 검토 등을 진행 중이다. 대상지는 내년 완공을 목표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이 조성 중인 고흥만 일대로 알려졌다. 검토 결과에 따라 고흥은 제3의 후보지가 될 수도 있다. 

애초 광주시는 시는 타당성 검토 당시 이전 건의서에 무안을 비롯해 함평, 영암, 강진, 장흥, 해남, 신안, 진도, 완도 등 9개 군을 거론했다.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시나 산악 지역을 제외하고 바다와 인접한 서남권 군이 대부분 포함됐다.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영광은 빠졌다. 이어 자체 용역에서 무안, 해남, 신안, 영암 등 4개 지자체의 6개 부지를 검토해 무안, 해남으로 압축했다. 국방부도 전남 12개 부지를 대상으로 올렸다가 작전성 평가를 거쳐 무안과 해남, 신안을 중점적으로 분석한 뒤 신안을 탈락시켰다.

무안, 해남이 국방부와 광주시 검토 결과에서 교집합을 이루면서 해당 지역의 반발이 본격화했다. 특히 국제공항이 있어 유력하다는 여론이 형성된 무안군의 반발이 컸다. 이전 사업도 가로막혀 기초 단계인 설명회조차 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자 국방부는 후보군을 넓히기로 하고 나머지 9개 지역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했고 고흥만 남겨뒀다. 나머지 8곳은 부지만 넓을 뿐 크고 작은 제약조건이 많아 모두 탈락시켰다.

국방부는 공군과 협의해 전투기 이착륙 시뮬레이션과 비행 데이터 분석, 주변 임야와 논·밭 등 장애요소를 면밀히 검토한 뒤 고흥을 이전후보군에 추가할 지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8곳에는 걸리는 조건이 여럿 있었으나 고흥은 세밀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후보군을 넓히는 과정인 것은 맞지만 고흥이 적합하다고 발표할 만한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방부가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 지역으로 전남 고흥을 거론하자 고흥군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 난항이 예상된다. 송귀근 고흥 군수는 “고흥의 미래가 달린 문제인데 국방부가 독단적으로 후보지로 거론한 것은 고흥 군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군 공항 후보지와 관련해 일고의 가치가 없고 장기적으로 투쟁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대해선 “지자체의 중요한 미래가 달린 문제를 사전 협의도 없이 추진하는 것은 고흥 군민을 넘어 국민 전체를 무시하는 것”이라며 “전 군민과 70만 향우와 함께 결사반대 운동을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전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전남도
전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전남도

고흥군 “간척지 대부분 내주면 농민들 어디서 농사짓나”

특히 후보지로 거론된 고흥만에서 굵직한 국책사업이 진행 중이고 인근에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점도 변수다. 고흥의 미래를 담보할 첨단 드론 산업과 관광시설이 들어설 고흥만에는 군 공항이 절대로 들어올 수 없다는 게 고흥군의 입장이다. 고흥군은 군의회와 의견을 교환 뒤 강력한 반대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고흥시민사회단체도 반대 의견을 담아 피켓 시위 등을 펼칠 계획이다.

국방부가 거론한 고흥만 일대에선 1000억원 규모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이미 착공됐고 국비 200억원이 투입되는 드론지식산업센터는 이미 4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또 드론 생산업체 유치를 위해 13만㎡ 부지에 산업단지를 조성 중이고, 11월에는 선밸리 리조트가 문을 연다. 

고흥군 관계자는 “고흥만에 추진 중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조차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가 있었고 해당지역에 ‘스마트팜 혁신벨리’, ‘드론센터’까지 들어설 예정이어서 군 공항이 들어서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타 지역의 소음피해와는 달리 간척지에서 벼농사를 짓고 있는 1800여명의 농민들이 하루아침에 생계터전을 잃게 돼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2017년까지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고 2022년까지 군 공항을 옮겨 그 자리에 2025년까지 신도시인 가칭 솔마루시티를 조성하기로 하고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전 완료 시점도 2028년으로 돼 있었지만 공사 기간 등을 넉넉히 감안하면 수년 내 착공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이전부지 확보부터 벽에 부딪힌 상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