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세 갈래 ‘감찰 카드’로 윤석열 전방위 압박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8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 검사 접대’·옵티머스 부실수사·언론사 사주 만남 의혹 감찰 돌입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근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3면으로 에워쌌다. 추 장관은 라임 사건에서의 검사 접대 의혹과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언론사 사주를 만났다는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데 이어 ‘옵티머스 펀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무혐의 처분한 것에 대한 감찰까지 결정했다.

28일 법무부에 따르면, 추 장관은 전날 저녁 옵티머스 펀드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의 무혐의 처분에 대한 감찰을 결정했다. 중앙지검이 옵티머스에 대해 무혐의 처분한 시점은 2018년으로,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할 때다.

추 장관의 이같은 결정으로 윤 총장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감찰 사안은 총 세 가지로 늘어났다.

첫 번째는 ‘라임 펀드’ 사건과 관련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폭로한 검사 접대 의혹과 관련돼 있다. 사건을 담당한 서울남부지검에서 해당 의혹을 윤 총장에게 ‘직보’ 했음에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중간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다. 당시 수사 과정에서의 보고라인 전반에 대한 감찰인만큼 당시 남부지검장이었던 송삼현 변호사와 함께 윤 총장이 감찰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이 시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었던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은 지난 26일 국정감사에서 “이 정도 상황에서 반부패부가 전혀 몰랐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두 번째는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등 언론사 사주를 만났다는 의혹이다. 당시 해당 언론사 사주들과 관련된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었던 만큼, 윤 총장이 사건 관계인들을 만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았다. 법무부에서는 현재 이 사안에 대한 감찰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진정이 들어와 사안을 살펴보고 있다. 조만간 정식 감찰 여부를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 번째는 서울중앙지검이 지난해 5월 옵티머스자산운용 경영진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전파진흥원)의 투자금 횡령 수사 의뢰 사건을 무혐의로 처분한 사안이다. 지난 26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가 제기됐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 총장이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었다. 추 장관도 국정감사에서 “감찰을 검토해 볼 여지가 있다”고 답한 데 이어 27일 저녁 합동 감찰을 결정했다.

논란이 커지자 당시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장으로 해당 사건을 이끌었던 김유철 원주지청장이 나섰다. 그는 26일 밤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사건 개요와 처리 과정을 설명한 뒤 “수사의뢰인(전파진흥원)에 대한 조사를 거쳐 수사 의뢰 범위를 확정한 후 모두 수사했다면 부실·누락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중앙지검장이나 차장검사 보고 없이 부장이 전결 처리할 수 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수제번호 사건(정식 수사로 전환되지 않은 사건)을 무혐의 처분하는 경우 본건 외에도 부장 전결로 처리해왔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