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MB ‘징역17년‘ 사과 압박에 “박근혜까지 확정돼야”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0.10.30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박 전 대통령 확정 판결까지 나오면 ‘대국민 사과’ 나설 전망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유죄 확정 판결로 '대국민 사과' 요구를 받고 있는 야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판결까지 결론나면 시기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이 전 대통령이 전날 대법원에서 징역17년형을 확정받은 것에 대한 대국민 사과 일정 질문을 받자 "한 분(이명박 전 대통령)만 어제 확정판결이 났고, 기다릴 사안이 있으니 마무리되면 그때 가서 이야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 판결까지 나오고 나서 할 것인지'라는 취재진 질문이 이어지자 김 위원장은 "네"라고 짧게 답했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및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모두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원, 추징금 35억원이 선고됐으며 현재 대법원 재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비대위 티타임에서 "재보선 전에 이명박·박근혜 문제에 대해 사과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는 등 대국민 사과 필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해왔다.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과 박 전 대통령 탄핵에는 당시 집권당이던 야당의 책임도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 국민에게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의 확정 판결이 나온 후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리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에 협조해야 한다"며 압박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방침을 정한 데 대해 "공당으로서 창피한 노릇"이라며 "말이 안 되면 법률도 바꿔서 자기 뜻대로 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재보선 후보 선정이 '100% 국민경선'으로 진행될 가능성에 대해선 "경선 준비위 논의 중 그런 얘기도 나왔는데, 그러면 당원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느냐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타협선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경선 규칙은 12월 중순쯤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