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김영록 지사 “시·도 통합은 실사구시로 접근해야”
  • 박칠석·고비호 호남본부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20.11.04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딜사업, 전남블루이코노미 핵심사업으로 추진해야”
전남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전국대회 ‘본선’ 올라
전남에 폭력피해 장애여성 자립지원 ‘체험홈’ 개소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3일 “광주·전남 시도통합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이는 상호존중과 배려할 때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11월중 정례조회를 통해 “시도통합과 관련, 합의를 이끌어 낸 것은 그동안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회와 두 번의 실패를 경험삼아 나름대로 안을 만들어 얻어낸 결실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남도, 공감과 소통을 위한 ‘11월 정례조회’ ⓒ전남도
전남도, 공감과 소통을 위한 ‘11월 정례조회’ ⓒ전남도

김 지사는 “결국 시도통합을 통해 양 지역 모두 도움되는 윈윈전략으로 발전되고 잘 살아야 하는 것이 첫째고, 다음으로 통합으로 여기에 포커스를 맞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속적인 소통과 화합을 통한 시도통합의 당위성을 언급했다. 그는 “무늬만 지방자치가 아닌 제대로 된 지방자치가 되도록 실질적인 권한이 주어진 지방자치가 되도록 통합과정에서 이뤄져야 하고 실용적인 실사구시로 접근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김 지사는 “초광역권 사업부터 발굴하고 시도가 협력해 함께 뛰어야 한다”며 “더 나아가 경제협력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경제협력 공동체를 구축, 최종적으로 행정통합까지 이를 수 있는 단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정부가 추진중인 지역뉴딜과 관련해 “실제로 한국판 뉴딜로는 지역이 소외된 중앙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고 보고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장한 것은 맞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전남은 지역균형뉴딜추진단을 구성해 최근 27건에 1조 4000억 규모의 추가사업을 발굴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말하고 “지역 공공기관들과 협업체계를 갖춰 블루이코노미 핵심사업으로 키워갈 수 있도록 지혜”를 당부했다. 
 
이어 “그동안 도정 현안으로 대두된 한전공대와 10.19사건, 인구소멸지역특별법 등은 미래 전남을 밝힐 중요한 법안들이다”며 “이번 정기국회서 관련 법안들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김 지사는 “최근 고병원성 AI가 검출되고 러시아와 중국, 필리핀에서도 실제 AI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에서는 돼지열병이 발생해 극도로 긴장상태에 있다”며 “코로나19 예방도 중요하지만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로 예방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전국대회 ‘본선’ 올라

-화재 대피약자 구조도우미 ‘재실알림판-ON全’ 사례 호응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국민 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전남도가 제출한 민원제도개선 사례가 본선에 올랐다.

전남도는 이번 경진대회에 전남소방본부 박태진 소방장의 ‘화재 시 대피약자 구조도우미 재실알림판-ON全’ 제안이 본선에 오른 15개 우수제안에 포함됐다고 4일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3일부터 11일간 15개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정부 대표 국민참여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 누리집에서 국민온라인심사가 진행된다. 이를 통해 선정된 상위 10건의 제안을 대상으로 오는 24일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와 훈격이 결정된다.

‘화재 시 대피약자 구조도우미 재실알림판-ON全’은 전남 소방본부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특수시책이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들의 치료시설인 요양병원에서 화재 발생 시 스스로 대피가 어려워 인명피해가 크게 난다는 점에서 착안, 누워있는 환자를 알려줄 재실알림판을 고안․설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어 특히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전남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시책이다.

김재성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1분 1초가 시급한 화재현장에서 재실알림판은 소중한 생명을 더 빨리 구할 수 있는 파급력이 큰 시책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져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있는 여러 장소에 설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에 폭력피해 장애여성 자립지원 ‘체험홈’ 개소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운영…2차 피해방지 및 자립여건 조성
    
전남여성장애인연대는 지난 2일 폭력피해 장애여성의 자립지원을 위한 체험홈 ‘잇다’의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종분 전라남도 여성가족정책관, 전경선 전라남도의회 운영위원장, 전남여성장애인연대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경과보고, 참석자의 축사 및 격려사, 감사패 전달, 케이크 커팅식 순으로 이어졌다.

이번에 개소된 체험홈 ‘잇다’는 보호시설을 퇴소한 폭력피해 장애여성에게 주거공간을 제공해 2차 피해를 방지하고, 피해자들의 자립과 사회적응 여건을 조성키 위해 마련됐으며, 전남 목포에 전국 최초로 설치됐다.
  
이 사업은 지난 2018년 전남여성장애인연대가 전라남도에 장애인복지정책으로 ‘성폭력피해 자립지원 체험홈’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지난해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공모과정을 거쳐 올해 전액 도비로 거주지 매입 및 기능보강공사가 시행됐다. 지난달 종사자 채용(1명)도 마쳐 본격적인 입주에 들어간다.

문애준 전남여성장애인연대 대표는 “폭력피해 장애여성에게 꼭 필요한 시설이 마련돼 매우 기쁘다”며 “전국 최초로 설치된 체험홈을 잘 운영해 피해를 입은 장애여성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 중 전남 7곳 선정 
-전남도, 이외 다양한 비대면 테마여행도 홍보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20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전남지역의 7개 관광지가 선정됐다. 

‘2020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은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다양한 대안 여행지를 발굴하고, 유명관광지에 편중된 여행수요를 분산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안전한 여행문화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선정된 전남의 관광지는 △목포 고하도 해상테마파크 △나주 은행나무 수목원 △곡성 대황강 자연휴식공원 △구례 지리산 호수공원 △화순 만연산 오감연결길 △해남 화원 오시아노 관광단지 △영광 물무산 행복숲 등으로 가을에 찾기 좋은 아름다운 장소들이다.

나주 남평읍 은행나무길 ⓒ전남도
나주 남평읍 은행나무길 ⓒ전남도

이밖에 전남도는 코로나19 시대 안전하게 여행 할 수 있는 숨겨진 관광지, 개방된 관광지 등을 다양한 테마로 홍보하며 침체된 관광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남의 섬과 바다를 잇는 연도·연륙교를 자동차로 여행하는 ‘남도 힐링브릿지 여행’ △‘쉿, 우리끼리만 살짝’이란 테마로 남몰래 전남의 가을명소를 여행하는 ‘2020 남도 가을여행’ △코로나19 시대 최소한의 비용으로 전남의 숨겨진 명소를 여행하는 ‘슬기로운 짠내투어’ 등이 있다.

이광동 전남도 관광과장은 “전남의 비대면 관광지 100선과 다양한 테마여행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로 움츠렸던 마음도 펴고 힐링하는 시간들을 가졌으며 좋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본격 철새도래...야생조류 차단방역 

-축산차량 출입통제, 드론․광역방제기 등 총동원
    

전남도는 11월 중순에 철새가 본격 도래할 것으로 예상돼 철새도래지 및 주변농가에 대한 차단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내 철새도래지 20곳에 대해 통제 구간을 확대(15→31개 지점) 지정하고, 닭․오리축산차량은 해당 통제 구간내 진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위반농가는 GPS를 통해 우회 안내와 소독 등 개별 방역조치를 펴고 있다.

도는 군부대(31사단) 제독차량 2대, 농협 드론 15대, 동물위생시험소․농협 광역방제기 15대, 살수차 6대, 농협공동방제단과 시군 소독차량 129대 등 가용 소독자원을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및 주변 도로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이미 철새도래지 일대에는 낚시 금지 등 안내를 위한 현수막과 입간판, 발판소독조 설치를 완료했다.

특히 시군 전담공무원을 동원해 가금농가 대상 축사 그물망 정비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을 지도하고, 매일 문자발송 등을 통해 비대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닭․오리농장과 도축장을 대상으로 매일 임상예찰 및 일제소독을 실시중이다.

축산농가는 매일 사육중인 가축에 대해 임상예찰을 실시해 의심증상이 보일 경우 가까운 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1588-4060)해야 한다.

김경호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최근 국내에 철새 유입이 늘고 있고, 최근 철새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는 유럽, 러시아와 같은 유형으로 언제든지 농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며 “축산농가에서는 경각심을 갖고 야생조류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고병원성 AI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철새 도래지 방역 ⓒ전남도
철새 도래지 방역 ⓒ전남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 내년 1월 출범 초읽기

-3일 전남도-순천시 조직위 설립 발기인대회

전남도와 순천시는 3일 세계적인 정원축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조직위원회 설립 발기인대회를 가졌다.

이날 순천만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에서 열린 발기인대회에는 허석 순천시장,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을 비롯 도의원 등 지역 대표자 10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 설립 발기인대회 ⓒ순천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 설립 발기인대회 ⓒ순천시

대회를 통해 조직위원회 재단법인 설립에 필요한 설립취지문과 정관, 사업계획, 위원장․이사 등 임원 구성, 창립총회 개최 등 6개 안건을 의결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조직위원회’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준비와 행사 운영을 전담할 기구다. 방문객 800만명 달성을 이끌어 전남도·순천시의 동북아 정원산업 중심지 도약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생태 관광지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정원박람회는 올해 1월 전남도와 순천시의 공동개최 업무협약 후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이어 3월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 총회의 개최 승인에 이어 7월 정부 국제행사 승인까지 얻어 국민들의 정원박람회 개최 염원을 실현했다.

이와 함께전남도와 순천시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설립 및 지원 조례’를 7월(순천)과 10월(전남도) 각각 제정해 조직위원회 설립을 위한 근거도 마련했다. 조례에는 조직위 주요 역할과 직원 파견, 수익사업 등 정원박람회와 조직위원회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오는 2023년 4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과 도심권 전역에서 열린다. 그동안 박람회가 일정구역으로 한정돼 열렸던 반면 이번 2023년 행사는 박람회장 영역이 도시 전역으로 확대돼 효과가 더욱 기대된다.

허석 순천시장은 “조직위원회 설립을 통해 국내외 인지도를 높이고 범시민 참여분위기 확산과 경영수익사업 추진이 용이하게 됐다.”라며 “전 도심을 거대한 정원으로 만들어 한국판 그린뉴딜의 롤모델이자 지역경제를 살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식 전남도 동부지역본부장은 “2023정원박람회는 전남의 정원 문화와 산업을 세계에 알리고 동북아 정원산업 중심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다”며 “박람회 준비와 운영을 위한 조직위를 빠른 시일내에 설립해 박람회 개최 기반을 탄탄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