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구치소 확진자 첫 사망…“8명 한 방에 수용”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0.12.29 16: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병원서 치료 도중 사망…누적 확진 762명
추미애, 집단감염 발생 후 첫 구치소 현장점검
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한 수용자가 확진자 과밀수용 등 불만 사항을 적어은 종이를 취재진을 향해 들어 보이고 있다. 동부구치소 관련 누적확진자는 총 762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지난 27일 치료 도중 1명이 숨졌다. ⓒ 연합뉴스
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한 수용자가 확진자 과밀수용 등 불만 사항을 적어은 종이를 취재진을 향해 들어 보이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동부구치소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수용자 가운데 첫 사망자가 발생했다. 

29일 법무부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용자 A씨가 지난 27일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중증 혈액투석 환자인 A씨는 구치소 내 의료시설에서 치료를 받아오다 코로나19 전수 조사에서 감염 사실이 확인됐다. A씨는 지난 24일 형집행정지 결정으로 외부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치료 도중 결국 사망했다. 질병관리청은 A씨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 중이다.

현재까지 동부구치소 관련 누적 확진자는 762명이다. 단일 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의 집단감염이다. 동부구치소에서는 지난달 27일 직원 1명이 처음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이달 15일 직원 14명과 출소자 1명 등 총 15명이 집단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구치소는 사흘 뒤인 18일에야 직원 425명과 수용자 2419명을 대상으로 한 전수검사를 벌였고, 직원 2명과 수용자 18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1차 전수조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직원과 수용자를 상대로 23일 2차 전수검사를 벌인 결과 직원 2명과 수용자 298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동부구치소는 지난 27일 2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3차 전수검사를 벌였고, 233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법무부는 확진 판정이 나온 수용자들을 분리한 뒤 해당 수용동을 폐쇄하고 방역 조치를 했다. 접견·교화행사와 이송 등을 전면 중지하고 의료 인력과 마스크, 레벨D 보호복 등 방역물품을 추가로 지원했다. 지난 28일엔 확진자 345명을 경북북부2교도소(청송교도소)로 이송했다.

28일 오후 경북 청송군 진보면 경북북부 제2교도소에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19 확진 수감자들을 태운 호송차들이 도착하고 있다. ⓒ 연합뉴스
28일 오후 경북 청송군 진보면 경북북부 제2교도소에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19 확진 수감자들을 태운 호송차들이 도착하고 있다. ⓒ 연합뉴스

"매일 마스크 지급 한계…분리 공간 확보 중"

법무부와 구치소의 대응이 한 발 늦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밀폐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구조와 수용자 간 밀접 접촉이 이뤄지기 쉬운 점을 감안해 첫 확진자 발견 당시 공격적으로 대응을 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동부구치소 내 한 수용자는 '확진자 한 방에 8명씩 수용. 서신 외부 발송 금지'라고 쓴 종이를 창문 밖 취재진에게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법무부는 "역학적으로 매일 전수검사를 할 필요는 없고 3∼4일 간격으로 검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방역 당국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전수검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수조사를 뒤늦게 착수한 점에 대해서는 "구치소에서 전수검사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했지만, 서울시와 송파구에서 향후 추이에 따라 결정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고 해명했다.

법무부는 예산 문제상 동부구치소를 비롯한 수용자 전원에게 매일 마스크를 지급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2019년도 통계청 자료 기준, 일평균 교정시설 수용자 5만4000여 명과 교정공무원 1만6000여 명에게 매일 마스크 1장을 지급할 경우 하루에 최소 5000만원에서 최대 9000만원 이상이 든다는 게 법무부 설명이다.

또 동부구치소는 정원 대비 수용률이 116.6%(수용 정원 2070명·현 인원 2413명)로 과밀 상태여서 확진자와 접촉자를 그룹별로만 분리한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법무부는 수용자 긴급 이송 등을 통해 충분한 분리 공간을 확보 중이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구치소 내 집단 감염이 발생한 이래 처음으로 이날 오후 동부구치소를 방문해 현장 점검을 벌였다. 추 장관은 이 자리에서 직원들에게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부구치소의 집단 감염 사태 규모가 갈수록 커지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