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에 전문가, 장관에 현역 의원 임명한 文대통령 의도
  • 이원석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0.12.31 1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은 국정 운영을 청와대가 주도하겠다는 의지 담긴 것”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연말 장관 및 참모진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12월31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후임으로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김종호 민정수석비서관 후임으로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조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전날엔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임으로 한정애 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사는 하락하는 지지율 등 악화하는 여론을 잠재우고, 임기말 국정 운영 방향성을 잡는 포석으로 해석됐다. 특히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계속된 갈등으로 인해 지지율 하락의 주된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지목된 추 장관의 교체는 더 이상의 위기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핵심 참모진인 비서실장의 교체 또한 새로운 전환점을 두는 인사로 읽힌다.

좀 더 주목할 점은 문 대통령이 두 명의 장관에는 현역 의원을 지명했고, 비서실장엔 기업인 출신 전문가를 임명했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장관직에 현역 의원을 더 투입하는 모양새다. 원래부터 현역 의원을 장관에 기용하는 사례가 많았던 문재인 정부이지만, 얼마 전 임명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까지 더하면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현역 의원의 장관 임명은 이미 검증된 인사라는 점과 청와대 및 국회와 소통이 원활하다는 장점 등이 있다. 임기 말 좀 더 수월한 국정 운영을 해나가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아울러 비서실장엔 여러 예측을 깨고 기업인 출신으로 경제에 밝은 유 전 장관을 임명했다. 비서실장에 측근이나 정치인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인사를 앉힌 건 꽤 이례적이다. 유 전 장관은 LG, 포스코를 거친 기업인 출신으로 2012년 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경제정책 자문단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과기부 장관을 지냈다. 유 전 장관은 장관 시절 문 대통령으로부터 큰 신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배경을 가진 유 전 장관 임명은 남은 임기 동안 경제정책을 강화하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특히 최근 인사를 보면, 향후 청와대가 더 주도적으로 국정을 운영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시각도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는 전문가들을 포진시키고 장관에는 정치인들을 포진시키고 있다”며 “정치인들은 전문 관료보다 여론에 민감하기에 장관직에 앉혀 악화된 여론을 수습하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그 대신에 청와대엔 전문가를 앉혀서 앞으로 청와대가 주도해서 국정 운영을 해나가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견해를 밝혔다.

또한, 최근 인사의 경향을 보면, 문 대통령 자신이 매우 신뢰하고 가까운 사람들로 자리를 채워나가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에 대해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국정 운영의 새로운 것을 실행하기는 어려운 임기 말의 성격상 문 대통령이 믿을 수 있는 인물, 검증된 인물, 동시에 강한 추진력을 가진 인물을 발탁해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것”이라며 “비장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지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코드 인사(능력과 상관 없이 친분 관계로 한 인사)’라는 비판도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