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대구·경북 행정 통합은 시대적 소명”
  • 심충현 영남본부 기자 (ckorea21@hanmail.net)
  • 승인 2021.01.10 13:00
  • 호수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정부가 가덕도신공항 강행한다면, 강력히 대응할 것”

지난해 2월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역에서 급증하자 대구는 심각한 위기 상황에 빠졌다. 하지만 대구 시민의 힘과 저력은 위기 상황에서 더 큰 빛을 발하며, 수많은 방역 시스템을 탄생시켰다.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는 재유행 중이다. 하지만 지난해의 아픈 경험을 잊지 않고 있는 대구는 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극복하고 있다.

이런 심각한 코로나19의 전쟁터에서 고군분투하는 광역단체장이 권영진 대구시장이다. 지난해 11월20일 위암 수술을 받는 등 개인적으로도 큰 위기를 겪었지만, 대구와 시민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건강도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모습이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대구광역시
권영진 대구광역시장ⓒ대구광역시

돌이켜보면, 참으로 힘들었던 2020년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심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직사회가 살을 깎는 예산 감액을 감수하자 시민들로부터 거센 비난도 받았다. 하지만 2차에 걸쳐 긴급 생계자금을 지급하고, 소상공인 금융지원 확대 등 경제방역 패키지 프로그램을 중점 추진했다. 그 덕분에 서민경제 붕괴를 막을 수 있었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 확정이 눈에 뛴다. 

“그렇다. 대구의 최대 현안이자 대구·경북 역사상 가장 큰 SOC뉴딜사업인 ‘통합신공항 건설 이전 부지 확정’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공동체를 지켜낸 ‘위대한 시민의식’의 발로다. 경제적 파급효과 51조원과 일자리 40만 개 창출이 기대된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 재도약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정부의 산단대개조 사업지 공모 선정도 빼놓을 수 없다. 8813억원이 집중 투입돼 대구 제조업의 획기적 변화를 이끌 큰 성과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내 유일의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32개 기업을 유치한 ‘물 산업’ 등도 대구 미래 먹거리로 손꼽히고 있다. 무척 고무적이다.”

가덕도신공항 건설 이슈가 다시 등장했다. 

“지난해 11월17일 발표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는 검증위가 부산시장 보궐선거 등 정치적 이익을 챙기기 위한 정치권의 압력에 굴복해 가덕도신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시나리오를 미리 정해 둔 것으로 본다. 형식적으로 검증하고, 정치적 결론을 내린 것이다. 실제로 검증위는 국토부의 기본계획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중대한 문제점을 찾아내지 못했다. 이 때문에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몇 가지 경미한 사항을 이유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낸 것에 대해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 가덕도신공항은 2016년 ADPi가 입지 평가 시 여러 이유로 영남권 신공항 입지로 부적합하다고 결론 낸 지역 아닌가.”

가덕도신공항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업은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의한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민간공항 이전은 ‘현 대구공항 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현재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업은 지난해 8월28일 군위·의성으로 최종 이전지가 확정돼 용역이 진행 중이다. 향후 국방부와 합의각서 체결, 민간사업자 선정 등 절차를 거치면 2024년 본격적으로 착공되고, 이어 2028년 민항과 군항이 동시에 개항한다. 만약 정부가 김해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강행한다면 대구·경북은 법적·정치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다. 어떤 선택이 국가의 올바른 정책인지 정치권이나 국토부가 결정해 주기를 기대한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신청 합의문 발표 ⓒ대구광역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신청 합의문 발표 ⓒ대구광역시

대구·경북 행정 통합을 추진 중이다. 당위성이 확보됐나.

“내년이면 대구와 경북 행정이 서로 나뉜 지 40년째다. 그동안 두 지역의 산업 경쟁력 약화로 경제가 위축되고 있다. 게다가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구 소멸까지 걱정해야 할 판이다. 이대로 가면 지역의 미래를 도저히 장담할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이다. 대구·경북은 생존과 번영을 위해 공항과 항만을 가진 메가시티로의 통합이 필수조건이다. 원래 한 뿌리였던 대구·경북이 다시 한 뿌리로 나아가야 세계와의 경쟁에 당당히 맞설 수 있다. 행정 통합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시대적 소명이다.”

추진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달라.

“2020년 해맞이 행사에서 시·도 행정 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이후 지난해 9월 출범한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행정 통합(안) 준비와 공론화에 관한 로드맵을 진행 중이다. 먼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대구·경북 시·도의회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주민투표건의서도 행정안전부에 제출해야 한다. 이어 행정안전부 장관이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면, 시·도지사가 주민투표를 발의하게 된다. 올해 6월쯤 시·도민 주민투표를 실시해 행정 통합 찬반 여부를 물을 예정이다. 시·도민이 찬성하면 특별법을 요구하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내년 6월 통합단체장 선거를 치른 뒤 2022년 7월 대구·경북 통합지방정부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행정 통합에 대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안다. 

“행정 통합은 대구·경북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는 시대적 소명이다. 하지만 많은 난관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임에 틀림없다. 앞으로 추진 과정에서 행정 통합의 당위성과 필요성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난제와 반대 여론도 무수할 것이다. 행정 통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먼저 행정 통합과 관련된 쟁점들을 전부 노출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갈등이 아니라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과정이다. 또 시·도민들의 참여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의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정치권의 협력 특히 중앙정부의 지지와 협력도 요구된다. 그러나 통합의 궁극적인 최종 선택은 시·도민들에게 달렸다. 우리는 시·도민들의 뜻을 충분히 수용하고 이에 맞추어 나갈 준비가 돼 있다.”

여전히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 현재 상황이 안정을 찾을 때까지 무엇보다 철저한 방역에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아울러 위기에서도 기회를 만드는 시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위기에서 기회를 만든다’는 말은 새해 시정에 대한 시장의 자신감으로도 들리는데. 

“맞다.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전 절차를 올해 안으로 완료해 경제 플랫폼 초석을 다질 것이다. 민선 6기부터 혼신의 힘을 다해 키워온 5+1 신성장산업을 바탕으로 대구형 뉴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산업구조 대전환을 이루겠다. 산단대개조 사업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대구의 경제 심장인 산업단지를 성서산단을 거점으로 기업과 인재가 찾는 혁신거점으로 조성할 것이다. 대한민국 남부권 경제 발전의 거점이 될 서대구역세권 대개발도 상반기 서대구역 준공을 필두로 서대구역 광장 조성,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까지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도시철도 엑스코선의 예타조사 통과와 도심융합특구의 선도사업지 선정을 계기로 대구의 중심부 공간 대혁신의 힘찬 도약을 시작하겠다. 여성과 가정, 아이와 청소년이 더욱 행복한 복지 환경을 조성하겠다. 대구시는 여성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고, 산후조리 공적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고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으로 초·중·고 무상급식을 완성한다. 어르신·장애인의 연금 및 수당, 기초생활보장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책도 강화하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