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24시] 市, 2020년도 모범소상공인 대통령 포상 전수식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1.01.13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시 아포읍 전병익 민방위대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
김천시 산업단지 주변 차단숲 조성으로 미세먼지 저감 노력

경북 김천시는 1월 12일(화) 시청 접견실에서 2020년 모범소상공인 부문 정부포상 전수식을 가졌다.

김천시, 2020년도 모범소상공인 대통령 표창수상(좌부터 박복순대표, 김충섭 김천시장)ⓒ김천시
김천시 부일산채식당 박복순 대표2020년도 모범소상공인 대통령 표창수상(좌부터 박복순대표, 김충섭 김천시장)ⓒ김천시

수상자는 김천 부일산채식당 박복순 대표(전 외식업김천시지부장)로 소상공인 인식개선 기여도와 사회공헌활동 및 고객만족도에 큰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도 모범소상공인 부문 대통령표창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박복순 대표는 김천시 대항면 소재하는 부일식당을 운영하며 고객친절 서비스, 위생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등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했으며, ‘향토음식 요리자랑대회 대상’, ‘김천시 제16회 식품안전의 날 도시자 표창’, ‘홀몸어르신 반찬나눔사업’에 참여하는 등 사회공헌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와중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 많은 공헌을 해주신 박복순 대표님께 수상의 쾌거를 이룬데 대해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며, 우리시에서도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강구하여 이번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천시 아포읍 전병익 민방위대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

경북 김천시는 지난 11일 민방위 업무 발전 유공자인 전병익 민방위대장에게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12일 밝혔다.

김천시 아포읍 전병익 민방위대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김천시
김천시 아포읍 전병익 민방위대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김천시

전병익 대장은 2020년 민방위대 정기점검에서 ‘우수 민방위대’ 평가를 받았으며, 민방위대원 교육 훈련 및 시설장비 관리 등 재난 재해 발생 시 주민안전 확보와 유사시 철저한 비상 대비태세를 확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민방위업무발전 유공자로 선정되어 표창장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재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주민 홍보 및 마을주변 사전예찰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몸소 실천하며,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여 주민-행정간에 가교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그는 “앞으로도 더욱더 철저하게 민방위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해 유사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민방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김충섭 김천시장은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한다는 정책 기조로 재난대비 업무와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민방위 중요성을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김천시 산업단지 주변 차단숲 조성으로 미세먼지 저감 노력

김천시는 일반산업단지 완충녹지 구역에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김천시 산업단지 주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김천시
김천시 산업단지 주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김천시

이번 차단숲 조성사업은 김천1일반산업단지 주변 완충녹지 구역 1ha(3,000평) 면적에 10억원(국비 5억원)을 투입하여 우리지역 환경에 적합하고 미세먼지 차단에 효율적인 수목으로 소나무, 대왕참나무, 느티나무 등 총 12종 8,400여본을 식재하고 토양개량, 마운딩, 산책로, 파고라 및 벤치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여 쾌적한 녹색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2단계 사업으로 대상지를 생활권으로 넓혀 산업단지 주변 및 생활권 주요도로 유휴지 등 3ha(9,000평) 면적에 30억원(국비 15억원)을 투입하여 미세먼지 흡착에 탁월한 수목을 식재하여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1ha의 숲은 대기 중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연간 168kg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숲은 한여름 평균기온을 3~7도 낮추고, 습도를 9~23% 올려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기후변화에 선제 대응하고 미세먼지 차단기능 극대화로 도시열섬화 현상 완화 및 시민들의 정주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녹색인프라 환경을 확충해 나가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