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29일부터 총파업…엿새 만에 깨진 ‘합의’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1.27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여 명 파업 동참…“사측이 합의 파기했다”
1월21일 서울 시내 한 물류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물건을 옮겨 싣고 있다. ⓒ 연합뉴스
1월21일 서울 시내 한 물류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물건을 옮겨 싣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 2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택배 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문이 나온 지 엿새 만이다. 

택배노조는 27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택배사들의 합의 파기가 반복되고 이를 규제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2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21일 양일간 총파업 관련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전체 조합원 중 97% 투표 결과 91% 찬성으로 가결됐다. 파업에 동참하는 인원은 약 5000여 명으로 우체국 노조가 3000여 명,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 로젠 등 택배사 인원이 2000여 명이다.

노조는 사측과의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택배 현장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택배사가 작년에 발표한 분류인력 투입 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사회적 합의 내용인양 밝히고 있다”며 “이는 택배노동자가 개인별 분류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계획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위가 어떻게 사회적 합의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느냐”며 “원청택배사 대표가 노조 대표와 직접 만나 노사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전날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이 1차 사회적 합의문 내용을 사실상 파기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택배사가 분류작업에 대한 추가 인력 투입을 하지 않아, 사실상 합의문에 명시된 ‘책임’을 회피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합의문에 따르면, 택배사는 분류작업 설비 자동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자동화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택배사, 대리점이 분류전담인력을 투입하거나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택배기사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