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못버틴다”…여행업계, 정부 차원의 손실보상금 보장 요구
  • 김희준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1.02.01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업계도 집합금지 업종에 준하는 조치 해달라"
2월1일 부산시청 앞에서 여행업 생존 비대위가  집회를 갖고 있다. ⓒ 시사저널 김희준
2월1일 부산시청 앞에서 여행업 생존 비대위가 집회를 갖고 있다. ⓒ 시사저널 김희준

“1년간 수입 제로인 여행업계에 대한 정부차원의 손실보상금을 보장해달라"  

1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에서 나온 구호다. 부산시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부산시청 앞에서 ‘중소 여행사 생존을 위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여행업계는 집합금지 업종에 준하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지원에는 소외된 집단이 되버렸다”고 하소연했다. 

이정화 비대위 대표는 “우리 여행업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실상 영업정지 상태”라며 “직원들의 실직 사태를 막아보고자 아르바이트까지 해가며 월급을 주고 버텼다. 코로나19가 장기화를 넘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호소했다. 이어 “해외 입국자 14일 격리조치는 사실상 영업제한 업종”이라면서 “자가 격리기간을 줄이고 그에 따른 손실을 보상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집합금지 업종과 동일한 재난지원금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을 완화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없는 여행업에 각종 세금납부 유예 및 감면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호주는 전년 대비 세금 납부자 중 수입이 25% 줄어든 관광 대표자 및 임직원 모두에게 6개월간 1인당 3000불씩 남은 6개월간 2500불씩 지급하고, 법인 사업체는 3만5000불을 올해 3월까지 별도 지급한다. 프랑스는 관광산업분야 위원회를 설치해 180억유로(한화 약 24조)에 달하는 관광업 지원 계획을 발표해 실업급여지원, 연대기금지원, 정부보증대출, 영세기업 및 중소기업을 위한 사회 분담금 면제를 시행한다. 뉴질랜드는 여행업계에 총 800~900만원을 총 2회 지원하고, 약 160만원 가량을 9개월간 지원했다”며 세계 각국의 여행업 지원상황을 알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