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전남도, 코로나 ‘영국 변이바이러스 차단’ 선제 대응
  • 이경재·고비호 호남본부 기자 (sisa614@sisajournal.com)
  • 승인 2021.02.04 0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남아공·브라질 등 모든 해외 입국자 관리 강화
전남, 코로나백신 ‘고위험군 의료진·종사자’ 우선 접종
전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414억원 투입

전남도는 지난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경남 김해시, 양산시 그리고 전남 나주시에 거주한 시리아 국적의 외국인에게서 영국 변이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통보받고 선제적인 검사에 나서는 등 대응을 강화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역사회 전파를 조기 차단코자 나주시에 거주 중인 시리아인 42명과 이들과 관련된 내국인 32명에 대해 전수 재검사를 벌인 결과, 74명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이번 검사는 변이바이러스 발생 국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도내 해외유입을 통한 코로나19 확진자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실시됐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시사저널DB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시사저널DB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영국 변이바이러스는 1월 13일 입국해 14일 확진된 시리아 국적 경남 양산거주 확진자의 검체를 유전자분석한 결과 27일 확인됐다. 또 김해시와 나주시 시리아인 집단사례들과 친인척 관계임을 확인하고 해외 여행력이 없는 4명을 검사해 2월 1일 영국 변이바이러스 감염을 확인하게 됐다.

전남의 경우 지난해 12월 25일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 후 경남 김해시에서 자가 격리중인 시리아 국적의 매형을 나주시에 거주 중인 전남 609번 시리아인 일가족이 1월 4일 방문 접촉 후 나주시 거주한 또 다른 시리아인 가족에게 전파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1월 10일 전남 609·610번의 시리아인 2명이 확진됐고 밀접접촉자로 자가격리 중이던 가족들이 1월 13일 4명(전남 613·616·617·618번), 17일 1명(전남 663번), 26일 1명(전남 724번)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아 총 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시 함께 검사를 받은 나머지 시리아인 35명은 음성으로 확인됐다.

현재 확진자 8명 중 4명은 격리 해제돼 퇴원했으며, 4명은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 중에 있으며, 추가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영국 변이바이러스 확인과 관련해 퇴원한 나주 2명, 김해 2명을 재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됐으며, 입원중인 4명은 생활치료센터에서 철저히 관리중이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일 밤 코로나 변이바이러스와 관련해 나주시, 감염병 지원단 관계자와 함께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변이바이러스 감염 차단을 위해 검사 범위를 확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키로 결정했다.

도는 현재 지역사회 감염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영국발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자동차 부품 수집 관련 시리아인과 접촉한 것으로 예상된 도내 폐차장 51개소 종사자와 도내 등록된 시리아인 54명을 즉시 전수 검사하고, 미등록 시리아인까지 파악해 선제 검사할 방침이다.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해외유입 변이바이러스는 공항이나 입국 경유 국가에서 접촉 및 전파 가능성이 있다”며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에서 오는 입국자뿐만 아니라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서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코로나 사각지대에 있는 5800여 명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등 감염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전남, 코로나백신 ‘고위험군 의료진·종사자’ 우선 접종

전남도는 도민 185만 명 중 소아·청소년, 임신부를 제외한 156만 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월별 계획을 발표했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예방접종 순서는 정부 발표에 따라 코로나 감염 시 사망 등 중증 진행 위험도를 비롯한 의료와 방역체계 유지 등을 고려해 결정됐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우선 1분기의 경우 2월 중순부터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 △요양병원․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코로나 대응요원 등 고위험군 5만 7000명을 대상으로 접종이 가장 먼저 이뤄진다.

2분기에는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비롯 65세 이상 등 47만 1천명을 대상으로 접종된다.

하반기부터는 19세에서 64세까지 성인과 만성질환자 등 전체 도민 70% 이상에 대한 예방접종에 들어가 집단면역을 형성시킬 계획이다. 분기별로 3·4분기 각각 103만 3000명, 28만 9000명씩 나눠 접종이 이뤄진다.

백신은 대상자에 따라 접종기관이 구분된다.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은 권역 접종센터인 조선대병원에서,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종사자는 자체 의료기관에서 접종하면 된다.

노인요양시설, 중증장애인시설 입소자와 같은 거동이 불편한 자는 보건소에서 방문접종팀을 구성해 찾아가는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도민은 도내 22개 시·군에 1개 이상 설치 예정인 예방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을 이용하면 된다. 원활한 접종을 위해 코로나19 전용 예방접종 시스템이 구축되며, 사전예약은 인터넷과 전화,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도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따른 의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도내 간호대학 3~4학년 학생들을 참여시켜 실습시간으로 인정받도록 최근 정부에 건의하는 등 선제적인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신속하고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 관리와 안전교육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겠다”며 “도민들도 전남도를 믿고 차분히 따라주실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414억 투입 

-내년까지 50% 감축…4개 분야 21개 현장맞춤형 사업 추진
    
전남도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현장 맞춤형 전략과제 4개 분야 21개 사업에 총 414억 원의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고 4일 밝혔다.

전략과제 4대 분야는 △노인‧보행자 교통안전시설 확충 △과속방지를 위한 교통시설 개선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홍보·교육을 통한 교통안전문화 조성 등이다.

도는 노인‧보행자 교통시설 안전 확충을 위해 94억 5000만원을 들여 노인보호구역 지정‧정비 4곳, 마을진입로 과속방지 시설 54곳 추가 설치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규사업으로는 스마트 횡단보도 27곳 및 활주로형 횡단보도 65곳 구축, 사고위험지역 550곳 소형 경광등 설치 등이 추진된다.

과속방지를 위한 교통시설 개선 분야에는 66억 4000만 원이 투자된다. 과속단속 카메라 50대, 회전교차로 4곳이 추가되며, 도시 제한속도 낮추기 사업을 전 시·군으로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선 226억 8000만 원을 투입해 보호구역 안전시설 개선 72곳, 보호구역 과속단속카메라설치 165곳, 보호구역 신호등 설치 66곳도 설치된다. 지난해 3월부터 민식이법이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도가 마련한 특단의 대응책이다.

27억 원이 지원될 교통안전문화 조성 사업으로는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인센티브, 남도안전학당 운영 등이 이뤄진다. 전남도와 경찰,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은 다각적인 범도민 교통안전문화운동을 추진해 도민의 교통안전의식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전남도는 올해 시군별로 사회단체, 유관기관과 TF팀을 구성토록 의무화해 교통사고 사망 원인과 현황 분석, 대책 마련이 종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신규 시책 공모와 사업비 지원,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실적 우수 시군 인센티브 부여 등 시·군이 적극 나설 수 있는 대책도 마련했다.

전남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이후 3년 간 연속 감소했다. 2019년에는 1977년 이후 처음으로 200명대(294명)에 진입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282명으로 감소하는 등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사업을 실시한 후 꾸준히 감소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고재영 전남도 도민안전실장은 “도민이 안전한 전남 행복시대를 열고자 행정력을 총동원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여가겠다”며 “도민 모두 ‘멈추고 살피고 건너는’ 안전보행과 속도를 줄이고 양보하는 안전운전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 광양항 하역 장비 임대료 지원 ‘전국 최초’ 

-신속 물류서비스 창출 및 항만운영사 경영안정 기대
    

전남도와 광양시는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 감소로 힘든 한국 국제터미널, 광양항 서부 컨테이너 터미널항만 등 2곳의 경영안정을 위한 하역 장비 임대료 지원에 나섰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은 14대의 컨테이너 운반용 장비(리치스태커)가 운영 중이다. 컨테이너 수요 대비 장비 부족으로 컨테이너 하역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전남도는 광양시와 함께 운영사 지원방안을 협의해 총 4대의 리치스태커 임대료 15억 원을 지원키로 했다.

광양항 리치스태커 ⓒ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리치스태커 ⓒ여수광양항만공사

그동안 항만운영사는 1대당 6억 원 상당의 고가 장비를 구입하기에 부담이 됐으나 장비 임대료 지원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물동량이 감소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 ‘여수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했으며, 올해 전국 최초로 하역 장비 임대료를 지원하게 됐다.

이밖에 도는 하역 장비 지원과 별도로 올해 광양항 물동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광양시·여수광양항만공사 등에 63억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하역장비 임대료 지원을 통해 터미널과 배후단지 간 물류 효율성이 약 86% 증대될 것으로 항만관계자들이 전망하고 있는 만큼 지원사업에 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여수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항만운영사의 애로 및 고충 사항 등을 수시로 파악해 광양항을 배후산업과 연계한 복합물류항만으로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설 대비 ‘축산물이력제’ 특별단속 

-도내 축산물판매업소 집중…소비자 신뢰도 제고
  

전남도는 설 명절을 앞두고 축산물 수요 급증에 따라 식육포장처리업, 식육즉석판매가공업 등을 대상으로 ‘축산물이력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축산물이력제’는 가축의 출생부터 유통까지 정보를 기록 관리해 위생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이력을 추적해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제도로, 소비자는 이력정보를 바탕으로 축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도는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도민에게 공급하기 위해 도내 소재한 식육포장처리업, 축산물유통전문판매업, 식육즉석판매가공업 등 3천 970개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벌인다.

단속은 판매업소 이력번호 표시, 이력번호를 기재한 거래명세서 발급 여부, 이력관리시스템 기록·관리 등 영업자의 이행사항을 점검하는데 중점을 둔다.

도는 단속결과 적발된 위반업소를 대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박도환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소비자가 신뢰하는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영업자 스스로가 축산물 이력제를 준수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축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