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北원전 문건 작성 지시한 적 없어…사실과 다르면 책임지겠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2.05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대북 원전 의혹 부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5일 대북 원전 건설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차원의 검토는 전혀 없었고, 산업통상자원부의 해당 문건 작성도 지시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북한 원전 관련 문건을 산업부 공무원이 실현가능성도 낮고 민감하며 수조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보고서를 지시 없이 만들 수 있느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정 후보자는 “그런 지시는 없었고, 언론에서 여러 매체에서 북한에 원전을 지어줘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가 많이 실렸고, 그런 것을 보고 (작성)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건을 야심한 시각에 문제가 없다면 공무원이 파기한 이유는 무엇이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 정 후보자는 “이것은 정부 차원에서 검토된 게 전혀 아니고, 산업부 그것(문건 작성)도 아마 실무자 차원에서만, 그런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는 “만약에 오늘 후보자가 답변한 내용과 만일 다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겠느냐”는 질의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뿌리내릴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며 “북미대화의 조기 재개를 통한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외교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외교정책, 문 대통령이 말했듯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선택이 아닌 가야할 길”이라며 “바이든 행정부와도 신뢰와 정책 공감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선 “전 세계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외교부의 재외국민 보호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또 체계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미국, 중국, 일본에 대해선 각각 ‘포괄적 동맹’ ‘새로운 도약’ ‘협력 파트너’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