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불법사찰 의혹에 “사실인 듯…법적 판단 받으면 될 일”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2.2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野 DJ·노무현 정부 공세에 “있으면 자료 공개하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 신임 비서실장인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입장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여당의 공세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힘을 실어 줬다.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21일 한 TV프로그램에 출연해 MB정부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사실인 것 같다”며 “불법적 행위가 권력에 의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이어 “너무 정치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법적으로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MB정부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공세의 고삐를 한층 조이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MB정부의 불법사찰 의혹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라며 “지금 나오는 사찰 정보들은 법원의 판결에 따라 공개되는 건데, 야당이 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공세라고 비판하는 것은 허무맹랑하다”고 지적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명박 정부 이전에도 국정원의 불법사찰이 있었다면, 똑같이 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청한다”며 야권의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의혹 제기에 정면돌파를 선언하기도 했다. 

지난 16일에는 ‘국가정보기관의 사찰성 정보 공개 촉구 및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결의안에는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를 비롯해 범여권 국회의원 52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야당은 여당의 공세를 두고 ‘선거용 공작 정치’라고 비판하고 있다. 4·7 보궐선거에 출마 선언을 한 서울시장·부산시장 예비후보들이 일제히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KBS라디오에서 “왜 이런 논란은 꼭 큰 선거를 앞두고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특히 사찰문건을 받았다는 명단에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이름이 들어가 있다는 점은 더욱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MB계 인사들은 불법사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재오 전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지난 18일 CBS라디오에서 “국정원의 IO(국내 부문 정보관)는 각 부처에 출입해 정보보고를 하는 것이 업무”라며 “그것을 불법사찰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공작”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