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교내 불륜’ 초등교사들에 감봉·견책…교육단체 반발
  • 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1 09: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면죄부 준 꼴…징계 재검토해야”
국내 최대 ‘군산 신시도 자연휴양림’ 19일 개장
전북도, 소재·부품·장비 기업 지원 펀드 300억원 조성

전북 장수군 모 초등학교에서 교내 불륜을 저지른 당사자들에게 솜방망이 징계가 결정되자 지역 교육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장수교육지원청은 최근 징계위원회를 열어 불륜 당사자인 A 교사에게 감봉 1개월, B 교사에게 견책 처분을 각각 내려 ‘솜방망이 처분’이란 논란에 휩싸였다.

장수교육지원청은 두 교사가 불륜을 저질렀지만, 간통법이 폐지된 점 등을 고려해 징계 수위를 결정했다고 했다. 현재 이들 교사는 인근 학교로 각각 전보됐다. 학부모들이 전보에 거세게 항의하자 A 교사는 6개월간 자율연수에 들어갔고 B 교사는 휴직 등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교육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9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안은 도 교육청의 소극적인 행정, 제 식구 감싸기식 행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교사들에게 면죄부를 준 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업 시간뿐 아니라 학생들의 현장 체험학습 중에도 여러 차례 애정행각을 벌인 남녀 교사에게 감봉과 견책 처분이 내려졌다”며 “지역 학생·학부모들과 전국적인 사회적 파급력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처사”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어떤 학부모가 그 교사들을 믿고 아이들을 보낼 수 있겠는지 묻고 싶다”며 “도 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의 시선에서 이들 교사의 징계 처분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해 12월 24일 ‘아이들의 학습활동까지 침해하면서 교내에서 여러 차례 불륜 행각을 일으킨 두 교사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전북도교육청은 감사에 착수했다. 

 

◇국내 최대 ‘군산 신시도 자연휴양림’ 19일 개장
-산림청 230억원 들여 조성…200명 수용 산림휴양관 등 갖춰

군산시는 국립 신시도자연휴양림이 오는 19일 개장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신시도자연휴양림은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객실 56개의 산림문화휴양관과 숲속의 집, 섬 전체를 전기 셔틀카로 순환할 수 있는 4.2㎞ 길이의 해안 탐방로, 휴양림 등을 갖췄다. 산림청이 230억원을 들여 군산 신시도에 건립했다.

방문자 안내센터, 복합커뮤니티센터, 전망대도 설치됐다. 신시도자연휴양림은 국립 자연휴양림 가운데 최대 규모며, 고군산군도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전북도, 소재·부품·장비 기업 지원 펀드 300억원 조성

전북도는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기업에 지원할 자금 300억원을 조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강소기업 ㈜비나텍과 L&S벤처투자사의 출자, 정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소부장 모태펀드 등을 더해 300억원을 모았다. 모태펀드는 중소벤처기업부 등 13개 정부 부처에서 공동 출자한 펀드다.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도는 소부장 기업 가운데 기술력이 뛰어나면서 자금력이 부족한 곳에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소부장 펀드 조성으로 도내 유망기업에 안정적 자금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도내 혁신기관과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소부장 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 ‘전북형 청년수당’ 지급 개시…월 30만원 지원

전북도는 취업 청년의 경제적 자립과 정착을 돕기 위한 ‘전북형 청년수당’ 지급을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지역 산업을 육성하고 청년 자립과 안정적 정착을 돕자는 취지의 시책이다.

전북형 청년수당은 농업·임업·어업·정보통신업, 연구소 기업, 중소기업, 문화예술에 종사하는 청년에게 매월 30만원씩 지급된다. 올해 지원대상은 가구 중위소득이 150% 이하인 1천명이다.

지원 대상은 전북형 청년수당 사이트(ttd.j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수당은 도박, 복권, 귀금속, 주류 구매를 제외하고 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완주군 공간 구조2035년 ‘1중심-3부심-3지역’으로 재편
-완주군 기본계획안 마련…4월부터 공청회 열어 의견 청취 착수

전북 완주군의 도시 공간구조가 오는 2035년 '1중심-3부심-3지역 중심'으로 바뀌는 등 도시 기능과 교통체계 등을 고려한 구조로 재편될 전망이다.

완주군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35년 군 기본계획(안)'을 마련, 4월부터 공청회를 열고 의견 청취 등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2035년 완주군의 공간구조는 삼례읍과 봉동읍·용진읍을 하나로 묶어 ‘1중심’으로 하고, 이서면과 소양면·고산면 등을 ‘3부심’으로, 구이면과 상관면·운주면 등을 ‘3지역 중심’으로 각각 설정했다.

‘1중심’은 중심도시 기능을, 3심은 특화거점 기능을, 3지역중심은 균형발전 기능을 각각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계획안은 설명했다.

이와 같은 공간구조는 2015년에 세운 1중심(삼례·봉동·용진)과 2부심(이서·고산), 3지역중심(소양·상관·구이)의 ‘2025년 장기 종합발전계획’과 비교할 때 1중심에는 변화가 없다.

다만, 소양면이 종전의 3지역중심에서 2035년에는 2부심으로 바뀌고, 균형발전 기능을 강화할 3부심에 운주면이 추가됐다.

완주군 발전 축과 관련해서는 삼례와 봉동·용진의 이른바 ‘삼-봉-용’ 중심도시와 이서면의 ‘혁신성장 발전축’, 고산면의 휴양 레저와 생태체험 중심으로 ‘균형발전축’으로 설정됐다.

이 계획안은 의견 청취와 전북도 등 관계기관 심의를 거쳐 올 연말에 확정될 예정이다.

 

◇전주시, 12개 동 ‘마을계획 활성화 사업’ 추진

전주시가 마을환경 정화, 둘레길 정비, 음악회 개최 등 주민 주도 마을 발전 활동을 지원한다.

시는 주민들의 공동체성을 강화하고 특색 있는 지역 발전을 꾀하기 위해 풍남동 등 총 12개 동(洞)을 대상으로 ‘마을계획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

시는 주민들의 공동체성을 강화하고 특색 있는 지역 발전을 꾀하기 위해 풍남동 등 총 12개 동(洞)을 대상으로 ‘마을계획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동별 마을계획 추진단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총회를 통해 의제로 발굴해 직접 사업까지 추진하는 것이다.

중화산2동, 효자3동, 인후3동, 노송동, 완산동, 동서학동, 서서학동, 인후2동, 덕진동, 금암2동 등에는 각각 500만∼800만원이 지원된다.

시는 이들 지역 마을에서 공동체 이해 교육과 지역 네트워크 구축 활동 등을 운영할 방침이다.

 

◇전주 시내버스 정기권, 5월부터 편의점서도 판매

전주 시내버스 정기권을 5월부터 언제든지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다.

10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와 GS리테일 등은 이날 시장실에서 시내버스 정기권 판매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그간 주민센터와 관광안내소 등 21곳에서만 근무시간(오전 9시∼오후 6시)에만 판매·충전이 가능했던 정기권을 전주·완주 지역 GS편의점 190여 곳에서 상시 판매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앞서 지난해 7월 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여행업계와 시내버스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학생과 직장인 등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정기권을 도입했다.

정기권은 1일권 5000원, 2일권 9000원, 30일권 4만원 등 3종으로 구성돼 정해진 기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시내버스 정기권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지속 가능 교통도시 평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정책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전북교육청 “저소득 가정 교육 급여 신청하세요”
 
전북도교육청은 오는 19일까지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초·중·고 학생 교육 급여·교육비 지원’ 집중 신청 기간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교육 급여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하나로 입학금·수업료·부교재비 등을 지원한다. 전국의 지원 기준이 같다. 

전북도교육청 전경 ⓒ시사저널DB
전북도교육청 전경 ⓒ시사저널DB

이미 지원받는 경우 재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지원받는 형제·자매가 있더라도 초등학교 신입생은 새로 신청해야 한다. 

교육 급여 지원 대상자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의 학생이다. 수급자는 학교 급별에 따라 28만6000원에서 44만8000원까지 교육활동 지원비를 지원받는다.

교육비 지원 대상자는 학비,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PC, 인터넷 통신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희망자는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교육 기회 확대 등 차별 없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