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관리 안됐으면…본인 명의로 부지 사들인 ‘용감한 LH 직원들’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1 1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1차 조사 결과 투기 의심 LH 직원은 총 20명”
1차 조사는 국토부·LH 임직원들만 대상…배우자·직계존비속은 추후
정세균 국무총리가 3월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국토교통부·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월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국토교통부·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전면 수사 중인 정부가 첫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1차 조사 결과, LH직원 20명의 땅 투기 의심 사례가 적발됐다.

1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토교통부와 LH 전 직원인 1만4000여 명을 대상으로 토지거래를 조사한 결과 총 20명의 투기 의심 사례를 확인했다”며 “모두 LH 직원들”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20건은 앞서 시민단체가 제기한 13건의 의심사례를 포함한다. 대부분 광명·시흥 지구에 집중됐고, 다른 3기 신도시 지구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조사는 직계존비속을 제외한 임직원 본인들만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단은 임직원들의 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아 부동산거래시스템과 국토정보시스템을 통해 거래내역과 소유정보를 상호 대조했다. 

정 총리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토지 외의 주택 거래내역도 확인됐다”며 “대부분이 아파트로, 고양시 행신동과 남양주 다산신도시 등 거래내역 모두를 특별수사본부에 이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차 조사를 시작으로 경기·인천의 기초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공기업 임직원의 토지거래도 조사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차명거래를 비롯해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의 각종 투기의혹은 특별수사본부의 수사 아래 반드시 처벌받도록 할 것”이라며 “또 현재의 법과 제도를 총동원해 투기이익을 빠짐없이 환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