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빈말’이었나…野 “여당 먼저”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2 1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수조사 논의 하루 만에 ‘불발’…野 ‘순서 미루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월12일 국회에서 만나 회동했다. 이날 회동에서 신도시 투기 관련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논의했지만, 끝내 불발됐다.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월12일 국회에서 만나 회동했다. 이날 회동에서 신도시 투기 관련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논의했지만, 끝내 불발됐다. ⓒ연합뉴스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국회의원 300명의 전수조사가 불발됐다. 전날 여야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정작 원내대표 회동에서 실질적인 합의로는 이어지지 않아서다.

12일 오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 회동에서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논의했지만 결국 합의하지 못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수조사에 대해서 주 원내대표가 ‘여당이 먼저 하면 알아서 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전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대변인은 “특검과 전수조사를 수용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민주당부터 하자는 의견을 민주당이 용기 있게 받아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이 드러나면서, 민주당 의원 중심으로 투기 의혹이 번지고 있다. 이에 전날 김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국민의힘에 제안한다”고 밝혔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한 번 해보자”며 답했다.  

그러나 전수조사 논의가 나온 하루 만에 여야가 조사 순서를 미루면서, 사실상 불발될 가능성이 커진 모습이다.

이날 회동에서는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제안한 LH 신도시 투기 의혹 특별검사 도입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박 후보가 제안한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특검 합의와 구성에만 2달 이상이 걸린다. 피할 이유는 없지만 검찰 중심의 수사 이후, 특검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