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대책 쏟아내던 서울시장 후보들, ‘투기 방지’로 급선회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5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당선되면 전 직원 부동산 보유실태 조사”
오세훈·안철수 후보는 LH ‘검찰 수사’ 강조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월12일 오후 서울 마포부 상암동 JTBC에서 열린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토론회에서 발언 중이다. ⓒ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월12일 오후 서울 마포부 상암동 JTBC에서 열린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토론회에서 발언 중이다.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가 확산하면서 여야 서울시장 후보들의 부동산 정책도 ‘공급 확대’에서 ‘투기 방지’ 대책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가장 급한 것은 발등에 불 떨어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다. 박 후보는 최근 LH 사태로 지지율이 떨어지자 적극적으로 수사 필요성을 주장하는 등 정책 ‘급선회’에 나선 모습이다. 그는 가장 먼저 ‘LH 특검론’을 꺼내 들며 정부여당에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 14일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3기 신도시 개발예정지역 및 대규모 택지개발예정지역 내 토지소유자 전수조사를 당정에 요청드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그 즉시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 전 직원의 부동산 보유실태를 조사하고, 매년 변동내역도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올해 초 출마 공론화 당시 적극적으로 부동산 공급 대책을 내놨다. 박 후보는 30년 이상 된 낡은 공공임대주택을 재개발해 평당 1000만원의 ‘반값 아파트’를 분양하겠다는 공급책을 공약했다. 2월 초 라디오에서는 “공공분양주택 30만 호 건설을 통해 서울 주택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캠프 관계자는 “LH 사태가 선거에서 미치는 여파가 예상보다 무척 크다”며 “지금은 공공주택 공급 이슈를 부각할 때가 아니라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LH 사태는 4·7재보궐선거를 한 달 앞둔 시점에서 여권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15일 공개된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8~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신뢰수준 95%·표본오차 ±2.0%p)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0.9%p 하락했고 국민의힘은 전주 대비 0.4%p 올랐다. 이에 두 정당은 각각 30.1%, 32.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3월15일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를 마친 뒤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연합뉴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3월15일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를 마친 뒤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야권 후보들 역시 부동산 공급보다는 LH 투기 수사에 방점을 찍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민간분양과 공공물량을 통틀어 서울에 신규주택 36만 호 공급한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이날 LH 수사 관련 ‘검경 합동조사본부’ 설치를 제안하며 “특검이 삽자루라면, 검찰은 포클레인”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부동산 공급대책을 1호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그는 국철·전철을 지하화하고 공공기관 이전 부지 등을 통해 5년간 총 74만6000호 공급을 약속했다. 그러나 안 후보 역시 LH 사태가 불거지고 난 후부터는 공급보다는 LH 수사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지난 13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신도시 투기 사건의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청원글을 직접 올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