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AZ 백신 접종 후 사망자 중 ‘혈전 생성’ 1건 확인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7 1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60대 요양병원 입원환자…부검결과 확인 후 추가 검토”
최근 혈전 생성 보고 등으로 불안감이 커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병 ⓒ연합뉴스
최근 혈전 생성 보고 등으로 불안감이 커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병 ⓒ연합뉴스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한 사람 가운데 중 혈전 생성 사례가 발견됐다. AZ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더 커지는 분위기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해당 혈전 생성 사례에 대해 "현재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사례는 없고, 사망사례 중에서 한 건 정도에서 (혈전 생성 관련) 부검 소견이 보고된 게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예정"이라며 "아직 공식적인 부검 결과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AZ 백신 접종을 받은 뒤 혈전이 생성됐다고 신고 된 사람은 요양병원에 입원 중이었던 60대 여성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후 사망으로 신고된 사례로, 예방접종보다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 가능성이 높다고 피해조사반에서 잠정 판단한 사례"라며 "부검 결과를 확인한 후 추가로 전문가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 청장이 답변을 내놓기 전에 질병관리청은 해당 혈전 생성 사례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을 미뤄온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질병청 관계자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오후 백브리핑에서 기존 추정 사인,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 및 부검 진행 중 몇 가지 육안소견에 대해 설명 가능한 부분을 발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렇게 보건당국이 혈전 생성 사례에 대해 즉각적인 정보 공개나 해명도 없이 사실 여부 확인을 거부한 것을 두고, 일각에선 혼란을 초래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최근 해외에서 AZ 백신의 혈전 생성 사례가 연이어 보고되자 현재 총 23개국이 AZ 백신 접종을 중단한 상태이다. 프랑스·독일·이탈리아를 비롯한 15개국은 AZ 백신 접종을 완전히 중단했으며, 루마니아·오스트리아 등 4개국은 일부 백신에 대해 접종 중지 조치를 내렸다. 유럽연합(EU)이 아닌 인도네시아·베네수엘라 등 4개국도 AZ 백신 접종 개시를 유보하거나 중단했다.

이에 대해 EU 산하 유럽의약품청(EMA)은 AZ 백신 접종과 혈전 생성 연관성에 대한 최종 결론을 오는 18일 발표할 것으로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