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거짓말’ 프레임에 말린 오세훈…지지율 영향은 ‘글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9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프보상’ 이어 ‘셀프측량’ 의혹까지
거짓말 프레임에도 지지율은 여전히 吳 ‘우세’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셀프 보상’ 의혹이 ‘거짓말’ 논란으로 번졌다. 과거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서 오 후보를 목격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다. 여권은 즉각 오 후보를 몰아세우며 그의 사퇴를 요구했다. 남은 유세 기간 동안 거짓말 프레임으로 판세를 뒤집어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해명해 온 오 후보는 이번에도 관련 논란을 강하게 부인했다. 일각에선 오 후보 스스로 내곡동 의혹과 관련해 사퇴 승부수를 던지면서 여권에 네거티브의 판을 깔아주게 됐다고 지적한다. 이번 이슈는 사전투표까지 5일 남은 기간 동안 보궐선거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동문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동문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 ⓒ 국회사진취재단

부당 압력 의혹 어디가고 ‘거짓말’만 남은 吳 내곡동 땅 의혹

KBS 보도로 처음 불거진 이번 논란은 서울 서초구 내곡지구 개발 용역이 시작되기 직전이던 2005년 6월13일 오 후보가 부인과 함께 측량 현장에 방문했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당시 국토정보공사 측량팀장과 오 후보의 내곡동 땅을 경작했던 주민의 증언이 복수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내곡동 땅에 대해 “전혀 알지 못 한다” “처가 땅으로 이익을 봤다면 사퇴하겠다”는 오 후보의 입장을 정면 반박하는 증언인 셈이다. 

여권은 즉각 오 후보에게 거짓말 꼬리표를 붙였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 측은 “내곡동 땅 존재를 몰랐다는 오 후보의 주장이 새빨간 거짓말이었다”고 비판하며 그의 사퇴를 요구했다. 또 “오 후보는 그 동안 진실이 드러나면 거짓으로 덮고, 또 다른 진실이 나오면 다시 거짓으로 지우려고 안간힘을 써왔다”며 “지긋지긋한 술래잡기를 멈춰야한다”고 일갈했다.

여권 지도부도 오 후보를 향한 거짓말 프레임 공세에 가담했다.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현장에 간 사실이 없다던 오 후보 측의 해명이 거짓으로 밝혀지고 있다”며 “오 후보가 내곡동 땅과 관련해 양심선언 나오면 후보를 사퇴하겠다, 처가 땅으로 이익을 봤다면 영원히 정계를 떠나겠다고 말하지 않았느냐. 더 이상 거짓해명으로 유권자를 기만하지 말고 본인이 한 말에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야권 내부에서도 오 후보가 여권의 거짓말 프레임에 말려들었다는 자조가 나오고 있다. 처음에는 내곡동 땅 논란의 방점이 오 후보의 부당 압력 행사에 찍혀있었는데, KBS 보도를 계기로 거짓말 논란에 대한 해명을 거듭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됐기 때문이다. 오 후보로선 압력행사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알지도 못 했다”고 강하게 부인한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해당 해명이 스스로를 거짓말 프레임에 가뒀다는 분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야당후보검증 태스크포스(TF)팀이 제시한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 부지가 국민임대주택지구 부지로 지정돼 36억원의 보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는 지도. ⓒ 시사저널 임준선
더불어민주당 야당후보검증 태스크포스(TF)팀이 제시한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 부지가 국민임대주택지구 부지로 지정돼 36억원의 보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는 지도. ⓒ 시사저널 임준선

吳 거짓말 논란 보선에 영향 줄까…지지율은 ‘요지부동’

그러나 오 후보 측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여권에 역공을 펼쳤다. 오 후보 측은 측량 현장에 있었던 사람은 본인이 아니라 처남이었다고 해명하면서 관련 의혹을 보도한 KBS를 허위사실 공표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2005년 측량 당시 입회인이 기록된 서류를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정보공개 청구한다는 계획이다. 

오 후보는 이날(29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당시 처가 땅에 불법 경작을 한 분들을 내보내야 할 필요성 때문에 측량을 한 것이다. 그분(경작인)이 무슨 이야기를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서류가 나오면 그것으로 모든 해명이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는 “본질은 이 땅이 LH 투기처럼 정보를 알아서 매입한 땅이 아니라 1970년도에 상속받은 땅이라는 것과, 보금자리주택 지정에 서울시장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여지가 없었다는 것”이라며 “측량 현장에 제가 있었다 없었다가 중요한 게 아니다. 사안의 본질을 그 쪽(측량)으로 옮겨가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논란이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이미 ‘정권심판론’으로 민심이 기운 데다, 여권의 네거티브 전략이 중도층 표심을 되찾는 데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칸타코리아, 조선일보‧TV조선 의뢰, 27일, 서울 거주 18세 이상 유권자 803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에서 박 후보는 오 후보에 25.4%포인트 차로 밀렸다. 해당 조사에서 ‘정부경제론(64%)’은 ‘정부지원론(29.9%)’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다만 야권은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으로는 “박빙 승부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중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바닥에 가 보면 여론조사와는 다른 기류가 느껴진다. 여론조사에는 한계가 있다. 서울시장 선거는 3% 이내에서 승부가 갈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자체 분석 결과 (박 후보가) 상당한 반등을 해 지지율 격차는 한 자리 이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