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운 드리운 쌍용차, 결국 법정관리 가나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1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AH 인수의향서 끝내 미발송
ⓒ연합뉴스
ⓒ연합뉴스

쌍용차의 앞날에 암운이 드리웠다. 운명을 쥔 잠재적 투자자 HAAH오토모티브가 법원이 요구한 시한까지 끝내 투자의향서(LOI)를 보내지 않으면서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상이 끝내 결렬될 경우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이날 오전 현재 HAAH오토모티브로부터 투자의향서를 받지 못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3월31일까지 쌍용차가 잠재적 투자자의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지 못한다면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쌍용차는 HAAH오토모티브에 이런 사실을 전달했지만 끝내 인수의향서를 받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법정관리를 신청한 쌍용차는 개시 전 자율구조조정지원(ARS) 프로그램을 시행해 두 달의 시간을 벌고 P플랜(사전회생계획)을 계획했다. 그러나 전제조건인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P플랜 돌입에는 차질이 빚어졌다.

다만 HAAH오토모티브는 여전히 쌍용차 인수 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HAAH오토모티브가 인수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쌍용차의 고비용 구조다. 실제 쌍용차의 지난해 매출 2조9502억원 가운데 원가율은 97.3%(2조8701억원)에 달한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인건비 등 고정비다. 그러나 쌍용차는 매각 협상 과정에서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여기에 3700억원 규모의 공익채권 등도 HAAH오토모티브에게는 부담이다.

아직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의가 진행 중인 만큼 법원도 곧바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법원은 쌍용차의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 신청과 투자자와의 협의 등을 고려해 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두 차례 보류한 바 있다.

그러나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철회할 경우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된다. 이 경우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쌍용차는 앞서 2009년 기업회생절차가 결정된 이후 2646명의 인력 구조조정안을 발표하며 ‘쌍용차 사태’로 불리는 노사 갈등이 촉발된 바 있다.

한편, 쌍용차는 최근 2020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에 대해 삼정회계법인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며 상장 폐지 위기에 처한 상태다. 이에 쌍용차는 평택 본사 등 보유 부동산에 대한 자산재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이를 통해 자본잠식에서 빠져나와 상폐 위기를 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