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GS 내부거래 정조준…그룹 전반 조사로 확대되나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5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와 GS ITM 간 부당 내부거래 혐의 포착
ⓒ연합뉴스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GS그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부당 내부거래를 통한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의혹과 관련해서다. 재계에서는 일부 계열사에서 시작된 이번 공정위 조사가 그룹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GS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가장 많은 대기업으로 지적받아왔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서울 역삼동 GS칼텍스 본사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GS칼텍스가 GS ITM에 부당하게 일감을 몰아줘 총수 일가가 사익을 취했다는 내부 고발 내용을 토대로 이번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과정에서 공정위는 양사 간 거래 관계와 비용 및 단가 등에 대한 내부 자료를 확보하고, 주요 간부들로부터 진술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GS ITM은 한때 허서홍 GS에너지 전무(22.74%)와 허윤홍 GS건설 사장(8.35%), 허준홍 GS칼텍스 부사장(7.08%) 등 GS가(家) 4세들의 지분율이 80.6%에 달했던 시스템통합(SI) 업체다. 그룹 내 일감 몰아주기 논란을 대표하는 계열사이기도 했다. 그룹 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해왔기 때문이다.

실제 GS ITM은 한때 전체 매출에서 내부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90%를 차지하기도 했다. 사실상 자생력이 전무한 셈이었다.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상한 뒤에 내부거래가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여전히 50% 전후로 다른 그룹에 비해 높은 내부거래율을 유지했다.

GS그룹은 그동안 GS ITM의 일감 몰아주기 논란과 관련해 보안상의 이유를 제시해왔다. 이 회사가 계열사의 전산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각종 보안 사항을 취급해 외부업체와 거래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주장과 달리 GS가(家) 4세들은 2018년 말 GS ITM 보유 지분 80%를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업계에서는 GS그룹이 돌연 GS ITM을 매각한 배경을 2018년 8월 입법 예고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이하 개정안)’과 연관 짓는 시선이 적지 않다. 개정안이 일감 몰아주기 규제 기준을 확대하고 과징금 등 처벌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GS그룹 4세들이 GS ITM 지분을 처분한 만큼 이번 공정위의 조사는 매각 이전의 행적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분석된다. GS그룹은 법무법인 율촌을 선임하고 태스크포스(TF)을 구성해 공정위 조사 대응에 나섰다. GS그룹은 GS ITM이 그동안 투명한 기준을 통해 계열사와 거래해온 만큼 조사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번 GS ITM과 GS칼텍스를 대상으로 한 공정위 조사가 그룹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GS그룹 내 일감 몰아주기법 규제 대상 기업이 GS ITM 외에도 다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대기업 중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오른 계열사가 15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이 시행될 경우 GS그룹 내 규제 대상 계열사 수는 크게 늘어난다. 2018년을 기준으로 개정안을 적용하면 총 규제 대상 계열사는 기존의 두 배인 30곳까지 늘어나게 된다. 당시 GS그룹 내 계열사 수가 71곳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 계열사의 40% 이상이 규제 대상이 되는 셈이었다.

뿐만 아니라 GS그룹은 그동안 일감 몰아주기 해소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일감 몰아주기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2012년은 물론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된 2014년 이후에도 요지부동이었다. 다른 대기업들이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자구노력을 기울인 것과 상반된 모습이었다.

재계에서는 이를 GS가(家)의 특수성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GS그룹은 구성원이 워낙 많아 현재 3세들이 각각의 소그룹을 전담하는 형태로 경영이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4세 승계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성원이 많은 만큼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 기업도 많을 수밖에 없고, 승계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규제 대상 기업을 정리하기도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