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3% 박빙” vs 野 “15% 압도”…누구 말이 맞나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6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샤이진보 움직인다, 박빙 승부 될 것”
주호영 “민심은 국민 봉기 수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왼쪽)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왼쪽)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연합뉴스

4·7 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여야는 상반된 선거 전망을 내놓았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3%포인트 내외의 박빙 승부”를 예상한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최소 15% 이상 크게 이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낙연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그동안 말하지 않던 우리 지지자들이 말하기 시작했다. 표현하기 시작했다”며 “3%(포인트) 내외의 박빙 승부를 오래 전부터 예측했다. 이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른바 ‘샤이진보’라고 불리는 지지층 결집이 시작됐다는 의미다.

이 위원장은 “김종인 위원장은 여론조사에서 20%(포인트) 차이가 있을 때도 5∼7%(포인트)를 말씀하셨다”며 “보통 정치인들은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는 그대로 얘기하는데 역시 경륜이 있으신 분이라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야당도 현재 여론조사 상에 나타나는 격차보다는 실제 표차가 좁아질 거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는 취지다.

반면 국민의힘은 압승을 자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김종인 위원장께서 예측하신 것보다 훨씬 더 큰 차이로 이길 것으로 본다”며 “안정적인 두 자릿수 차이가 될 것이다. 최소한 15% 이상 이길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압승을 예상하는 이유에 대해 “현장의 민심은 경제 파탄, 부동산 파탄, 위선, 내로남불 여기에 대해서 국민 전체가 거의 지금 봉기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동층이 2,3일 전에는 표심을 다 정한다. 틀린 적은 거의 없다”면서 “압도적인 차이가 유지되거나 더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주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이 “3% 내외의 박빙 승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데 대해 “민주당의 희망사항”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어느 한쪽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여론조사라는 것이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경향은 똑같다. 내일 지나면 누가 정직하고 누가 선거 전략상 거짓말을 했든 아니든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