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K주사기 이물질' 재보선 전 보고 받고도 알리지 않아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5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법령상 공개 대상 아니야…앞으로 백신 사항 적극 공개할 것”
조명희 “재보선에 영향 줄까 우려해 발표 미뤘다는 의심도 들어”
'쥐어짜는' 코로나19 백신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의료기기 안전 관리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2일 신고 현황을 공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쥐어짜는' 코로나19 백신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의료기기 안전 관리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2일 신고 현황을 공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K방역'의 성과로 홍보해온 최소잔여형(LDS) 주사기에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사실을 청와대에서 4·7 재보선 전에 보고받고서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3월15일 최소잔여형(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생한 사례와 함께 생산중단·현장점검 조치를 취했다는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이에 사흘 뒤인 3월18일 해당 주사기 70만 개의 사용 중지 및 회수 조치가 이뤄졌다.

하지만 청와대를 비롯한 관계기관은 "법령상 공개 대상이 아니었다"며 해당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는 4·7 재보선까지 약 20일 전으로, 특히 서울시장 여당 후보로 나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국산 LDS 주사기 성과를 홍보하던 시점이었다.

이물질 발견으로 LDS 주사기가 회수됐다는 사실은 결국 재보선이 끝난 뒤인 17일에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식약처 관계자는 조 의원실에 "이번 건은 법령상 공표 대상이 아니라서 별도로 발표하지 않았다"면서도 "앞으로는 법령상 공개 대상 여부를 떠나 백신 접종과 관련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적극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일각에선 집권 세력이 재보선을 의식해 해당 사실을 숨겼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조 의원도 "정부가 극찬한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재보선에 영향을 줄까 우려해 발표를 미뤘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할 정부가 정권의 이익을 우선하면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경우, 제한된 백신으로 최대한 접종을 실시하기 위해 백신의 여분 용량 활용이 가능한 LDS 주사기만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에 백신을 접종하는 모든 국민이 LDS 주사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