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 내달 15일까지 시민토론 개최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6 1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분별해체 의무화로 건설폐기물 재활용 강화
부산항만공사, 체험형 청년인턴 15명 채용

부산시는 새로운 시정 출발을 맞아 시민에게 힘이 되는 희망의 메시지 전파를 위해 26일부터 5월15일까지 20일간 시민토론을 시 홈페이지에서 실시한다.

26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민토론은 ‘시민과 새 시정에 바라는 희망의 메시지’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시민토론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 내 ‘시민토론 ON AIR’ 코너에서 댓글로 의견을 제시하면 된다.

또한 시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위해 새 시정의 운영 방향을 알기 쉽게 카드 뉴스로 제작해 소개하고, 토론 참여자에게 추첨을 통해 기념품도 제공한다. 부산시는 시민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을 주제별로 정리해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시민토론회를 통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힘든 시민을 서로가 응원하고, 새롭게 출범한 시정에 기대하는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미래 부산을 향한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공유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선거 기간 수많은 시민을 만나 그분들의 삶에 힘이 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시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시정에 반영해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부산시청전경. ©시사저널 포토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 분별해체 의무화로 건설폐기물 재활용 강화

부산시는 건설폐기물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고 재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 철거공사 발주 시 분별해체를 의무화한다. 분별해체는 건축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재활용이 어려운 폐합성수지·폐보드류 등을 사전에 제거해 재활용이 가능한 폐콘크리트 등과 혼합되지 않도록 분리 배출하는 방법이다. 

26일 부산시에 따르면, 건설폐기물은 재활용 및 소각 가능성·매립 필요성 여부 등에 따라 종류별로 분리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혼합배출되면서 분리·선별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고, 순환골재 품질이 저하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에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구조물을 철거하는 경우 분별해체를 의무화하도록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지난 17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적용대상은 국가·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연면적 500㎡ 이상 건축물 철거공사다. 이 공사장은 건설폐기물을 종류별로 분리해 해체한 후 배출해야 한다. 부산시는 향후 민간건축물에 확대 시행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대상사업 협의 시 폐기물처리대책에 분별해체 계획을 포함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건설폐기물 재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아스콘 사용을 활성화하도록 지난 1월 ‘건설공사 설계지침서’를 개정했다. 이에 절삭 아스콘 500톤 이상 발생 사업장은 폐아스콘과 폐콘크리트를 분리발주하고, 재생아스콘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부산시는 오는 2025년까지 분리발주 및 의무사용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분별해체가 의무화되면서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을 저해하는 혼합배출을 차단해 소각과 매립을 최소화하고, 순환골재의 품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건설폐기물 재활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 전경. ©BPA 제공
부산항만공사 전경 ©BPA 

◇부산항만공사, 체험형 청년인턴 15명 채용

부산항만공사(BPA)가 청년층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23일부터 체험형 청년인턴 15명(일반 10명, 고졸 5명)에 대한 공개채용에 나섰다. 

26일 BPA에 따르면, BPA는 2018년부터 정규직 채용과 100% 동일한 전형절차로 체험형 청년인턴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도 서류전형·필기전형·면접전형의 3단계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고졸 모집분야 선발인원을 지난해 2명에서 5명으로 확대했다.

BPA는 인턴십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인턴 기간 중 근무성적·경진대회 등을 통해 성적우수자를 우수 인턴으로 선정해 향후 BPA 정규직 신규채용 지원 시 우대사항(가점 부여)도 부여할 계획이다. 입사지원서 접수기간은 5월3일부터 5월10일까지며, 필기전형은 5월30일 실시 예정이다. 

세부사항은 BP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 4월21일부터 진행 중인 정규직 공개채용과는 중복 지원할 수 없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BPA 경영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