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뒤엎고 청년청 확대·개편 카드 꺼낸 오세훈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5.15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박원순 전 시장의 ‘청년월세’ 지원사업은 10배 규모로 확대
시 관계자 “전임 시장의 사업이라고 무조건 축소·폐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오 시장도 반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21년 상반기 성인지·성적 괴롭힘 등 폭력예방 특별교육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21년 상반기 성인지·성적 괴롭힘 등 폭력예방 특별교육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청년청을 축소할 것이란 기존의 예상을 깨고 확대·개편하는 카드를 택해 2030 청년층을 위한 정책 추진을 본격화했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청년청을 ‘미래청년기획단’으로 변경한다. 4급 규모였던 청년청을 3급 규모인 미래청년기획단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계획에 따르면 미래청년기획단은 1국 2과 단위로 재편된다.

경제정책실에서 맡고 있던 청년 일자리 담당 조직도 미래청년기획단으로 편입된다. 또한 시장 시장 직속에서 1부시장 산하로 재편해 조직의 운영과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국 단위로 격상되는 만큼 다른 실·국·본부에서 담당하던 청년 업무도 이관할 계획”이라며 “오 시장의 후보 시절 청년 관련 공약까지 모두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청은 오 시장 취임 이후 사라질 조직 1순위로 꼽혀온 조직이다.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지난 2019년 서울시장 직속으로 새롭게 분리된 점, 초대 청장인 김영경 청장이 박 전 시장과 인연이 깊은 점 등 전임 시장의 색채가 짙은 기관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 시장이 취임하면 청년청 축소를 시작으로 ‘전임자 색채 지우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오 시장은 청년청 축소·변경하는 대신 확대하는 방식을 택했다. 전임 시장이 첫 삽을 뜬 사업과 조직이지만 미래 세대를 위한 가치 있는 사업인만큼 확대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 역시 “전임 시장의 사업이라고 무조건 축소·폐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오 시장도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충분히 계승할 가치가 있고 유익한 사업이라면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최근 오 시장은 박 전 시장이 지난 2019년 처음 시행한 ‘청년월세 지원’ 정책 역시 기존 5000명 지원에서 5만 명 지원으로 10배 확대하겠다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지원 기준 역시 현행 중위소득 120%(182만원)에서 150%(274만원)으로 완화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