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김영록 전남지사 “24일부터 2주간 코로나 특별방역기간”
  • 이경재 호남본부 기자 (sisa614@sisajournal.com)
  • 승인 2021.05.24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호소문 발표 “기본방역 수칙 철저히 지켜달라”
전남도 등 전국 지자체, 24일 '2050 탄소중립' 선언
전남도,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21농가 추가 지정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3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민 호소문을 발표하면서 “5월24일부터 6월6일까지 2주간을 코로나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강화된 대책을 시행하겠다”며 “식당, 카페, 목욕장, 이·미용실,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은 ‘1업소 1명 검사받기’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3일 도청 스튜디오에서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기간 운영에 따른 도민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 지사는 “24일부터 6월6일까지 2주간을 코로나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했다”며 “식당, 카페, 목욕장, 이·미용실,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은 ‘1업소 1명 검사받기’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5월13일 도청 스튜디오에서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기간 운영에 따른 도민호소문을 발표하는 모습 ⓒ전남도

김 지사는 이어 “도·시군·경찰합동으로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집단거주시설, 유흥시설, 취약시설 등의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한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전남지역 1일 평균 코로나 확진자가 2.3명으로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으나, 5월 들어 동부권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나 15.8명까지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특히 확진자 발생이 가족모임, 직장 등 일상생활 모든 장소로 확대되면서 코로나 확산세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것도 한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지난 22일 영암 등 전남 서부권에서 외국인 선박 종사자 5명과 경북 경산 이슬람 예배소를 방문한 외국인과 가족 등 7명이 확진돼 변이 바이러스 유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식당, 카페, 목욕장, 이·미용실,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은 ‘1업소 1명 검사받기’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는 가까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무료 검사를 받아야 한다.

미등록 외국인을 포함한 도내 외국인 진단검사도 강화한다. 외국인 고용주는 의심 증상이 있거나 무증상이라도 다른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 종사자가 신속히 검사받도록 협조해야 한다. 

전남도는 미등록 외국인의 자발적 검사를 유도하기 위해 익명 검사는 물론 자가격리 비용과 입원 치료 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유흥시설 5종·홀덤펍·노래연습장 운영자와 종사자는 지난 21일 발동한 행정명령에 따라 주 1회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도·시군·경찰 합동으로 노래연습장, 목욕탕, 마사지업소 등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집단거주 시설, 유흥시설, 취약시설 등의 방역수칙 위반사항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위반 업소나 시설은 무관용 원칙이 적용된다.

김 지사는 “5월 들어 무증상 확진자가 154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절반에 육박하는 등 일상생활의 모든 장소가 코로나 감염에 노출된 만큼 지금의 위기를 벗어나는 데 방역당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도민께서는 외출·이동 자제, 사적 모임 취소, 마스크 착용 생활화 등 기본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전남도는 또 사적모임을 6명까지 허용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은 6월13일까지 3주간 연장키로 했다.

김 지사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해 방역은 강화하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24일부터 3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며 “다만 유흥시설 5종·홀덤펍·노래연습장의 사적 모임은 4명까지로 제한하고, 여수·순천·광양은 상황에 따라 단계를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도 등 전국 지자체, 2050 탄소중립 선언

-P4G 서울 정상회의 앞두고 29일까지 녹색미래주간 운영
    
전남도는 24일 저녁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식전행사인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해 국내 243개 모든 지자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9일까지 녹색미래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녹색미래주간에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과 녹색미래 실천 홍보를 집중할 계획이다.

탄소중립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다. 

기후변화 분야 최고 전문기구인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는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 모든 국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동참했다. 전남도도 지난 3월 여수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9200만 톤 가운데 2030년까지 30.5%(2800만 톤)를 줄이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했다.

전남도는 이번 ‘지방정부 탄소중립 특별세션’ 행사 등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243개 지자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밝히는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에 서약하고, 탄소중립 핵심 분야인 신재생에너지분야(신안 자은 풍력단지, 해남 구성 태양광 발전단지)와 도민 실천 분야(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선포·탄소사냥꾼 등 온실가스 줄이기 도민실천운동)를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올해 안에 2050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완성하고, 적기에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추진해 2050년 이전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계획”이라며 “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 행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사전행사로, 이날 저녁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공동 주최로 열린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 경제학자인 케이트 레이워스(Kate Raworth),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국내외 주요 도시의 장이 하이브리드(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참여한다.

 

◇전남도,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21농가 추가 

-총 309농가 지정…전국 친환경 축산 중심지 위상 강화
   
전남도는 환경친화 축산 실천을 적극 유도해 전국 친환경 축산의 중심지로 우뚝 선 가운데 올해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21농가를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정 농장은 총 309농가로 늘었다.
   
세부적으로는 한우 170, 젖소 12, 돼지 21, 닭 68, 오리 20, 염소 18농가 등이다. 

전남도는 환경친화 축산 실천을 적극 유도해 전국 친환경 축산의 중심지로 우뚝 선 가운데 올해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21농가를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정 농장은 총 309농가로 늘었다.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는 환경친화 축산 실천을 적극 유도해 전국 친환경 축산의 중심지로 우뚝 선 가운데 올해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21농가를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정 농장은 총 309농가로 늘었다.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지정은 가축 생태에 적합한 사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2012년부터 추진한 역점 시책사업이다.

녹색축산농장 지정은 농가에서 해당 시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시군 검토를 거쳐 도에서 접수, 서면심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적합한 경우 지정서를 교부한다.

지정 대상은 유기 또는 무항생제 인증, 안전관리인증(HACCP),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정부 인증인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 중 1가지 이상 인증(지정)을 받은 농가다.

가축 사육밀도, 축사 위생관리 상태, 분뇨 처리 현황 등 22개 항목을 도와 시군 담당자, 외부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심사반이 심사하며, 심사 결과 총 200점 중 160점 이상을 얻은 농가를 녹색축산농장으로 지정한다.

녹색축산농장 지정 농가에는 유지·관리 등을 위한 인센티브로 농가당 운영자금 200만원을 매년 지원한다.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및 녹색축산기금 융자 등 각종 축산정책 사업의 우선 지원 자격도 주어진다.

박도환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환경 친화형 축산 실천을 독려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바라는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녹색축산농장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녹색축산농장 지정 신청은 연중 상시 가능하니, 축산 농가에서는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전남도는 녹색축산농장 309개소 외에도 1647농가가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아 2019년부터 3년간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해남의 한 한우농장이 전국 최초로 ‘동물복지축산 한우농장’으로 인증받는 등 친환경 축산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남도, 강진 쌀귀리 산업 활성화 온힘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공모 선정…간편식품 개발․유통 등 지원
    
전라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융복합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 구축지원사업’에 강진 쌀귀리 품목이 최종 선정돼 2년간 국비 1억 5000만원을 포함 총사업비 3억원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지역단위 네트워크 조성사업은 쌀귀리, 유자 등 지역 자원 생산자, 이를 활용한 제조·가공업체, 체험·관광마을 등 네트워크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업단의 역량 강화 및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강진 쌀귀리 지역단위 네트워크 추진단은 ㈜남도농산을 주축으로 쌀귀리 생산자, 강진 푸소체험연구회, 초록믿음직거래 지원센터 등으로 이뤄졌다. 사업단의 역량 강화와 자립화 유도, 신제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한 쌀귀리 재배농가의 안정적 생산체계 구축 및 현대인에게 맞는 간편식품 개발, 유통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번 선정으로 농식품부가 지역 자원의 생산, 가공, 유통 등 6차산업 융복합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공모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 선정을 위한 심사 시 가점 3점의 인센티브가 부여되는 기회를 얻었다.

강종철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강진 쌀귀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간편식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계사업인 2022년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사업 공모사업 준비를 철저히 하는 등 쌀귀리의 유통판로 개척과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